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Amazon, 온라인 방송과 게임 판매 서비스 연계 추진..."전사 역량과 게임사업 결합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이 목표"

Amazon, 온라인 방송과 게임 판매 서비스 연계 추진..."전사 역량과 게임사업 결합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이 목표"

 

링크: http://bit.ly/2nT6R3c

 

 

[News]
최근 들어 게임사업에 자사의 역량을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Amazon이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세계 최대 게임 전문 방송 서비스 Twitch에 PC 게임 판매 서비스를 개시했다. 방송이 진행되는 도중 시청자가 Amazon의 결제 시스템을 통해 해당 게임을 구매할 수 있도록 조치한 것이다.
Amazon이 전개하는 전체 사업 전략의 프레임 속에서 Twitch 게임 판매 서비스의 궁극적 목적을 관찰하자면, 해당 서비스는 △개발자 유입을 촉발할 수 있는 게임 개발 엔진 Lumberyard, △해당 엔진을 통해 개발된 게임의 서버 역할을 수행하는 Amazon Web Services(AWS), △해당 게임을 즐기고 이를 소비하는 Twitch와 Amazon Prime 이용자, △실제 비용 지불이 이뤄지는 Amazon 커머스 시스템을 등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결국, 새로운 게임 생태계 조성이라는 Amazon의 큰 전략적 구도하에서, 자사 보유 역량의 결집과 시너지 효과 창출을 겨냥해 정교하게 추진되고 있는 것이다.

 

[News Plus]
지난 2017년 4월 4일 Amazon이 자사 소유의 게임 전문 동영상 사이트 Twitch의 방송 화면 하단에 "Buy now" 버튼을 만들어 이용자가 영상을 시청하는 중에 해당 PC 게임을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정식 출시...

 

<Figure 1> Twitch의 게임 판매 서비스 화면
<Figure 2> 타임라인으로 살펴본 Amazon의 게임사업 전략
<Table 1> 2016년 이후 Amazon의 주요 게임사업 추진 행보

 

[View Point]
최근 게임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모회사 Amazon의 지원에 힘입어 Twitch의 게임 판매 서비스가 PC 게임 온라인 유통 플랫폼의 새로운 역사를 써 내려 갈 것이라는 업계의 전망이 대두...

 

<Table 2> 게임 방송 전문 사이트 Twitch의 인기 게임 순위
<Figure 3> 전체 사업 프레임에서 살펴보는 Amazon의 게임사업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