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y Message -
iPhone 4.0과 함께 공개된 Apple의 모바일광고 서비스 iAd가 벌써부터 관련 업계의 대형 변수로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iAd의 애플리케이션 내 광고가 기술적으로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광고효과 측정 기준’의 난제는 여전히 남아 있다. 또 휴대전화 보유자 중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아직 극소수에 불과한 것을 감안하면 모바일광고 시장 전반에 대한 iAd의 파괴력이 과연 얼마나 될지도 의문이다.
◎ News Brief -
· iPhone 4.0과 함께 공개된 Apple의 모바일광고 서비스 iAd가 모바일광고 시장의 새로운 변수를
예고하고 있음
- iAd는 iPhone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노출될 광고를 Apple이 직접 유치하고 수익의 60%를 해당
개발사에 제공하는 방식으로 운영됨
- iAd의 광고는 애플리케이션을 종료시키지 않고도 동영상, 게임 등 각종 양방향 콘텐츠와 위치
기반 마케팅까지 동원할 수 있어 종전 모바일광고의 약점을 상당 부분 극복
- 사용자가 이용 중인 애플리케이션의 종류 자체가 일종의 ‘문맥성’을 띈다는 점에서 iAd를 통한
맞춤형 광고의 실현 가능성도 점쳐볼 수 있음
· 그러나 광고효과 측정의 기준이 명확하지 않은 모바일광고 시장의 고질적 한계에서는 iAd 역시
자유로울 수 없고, 시장조사업체들의 관련 분석 역시 공신력을 담보하기는 어려움
· 휴대전화 보유자 중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아직 극소수에 불과해 iAd의 시장 변혁
여지는 사실상 한정적일 수밖에 없음
- 스마트폰 시장으로만 범위를 좁히더라도, 모바일웹 광고와 애플리케이션 내 광고 중 어느 쪽이
메인스트림을 차지하게 될지는 미지수
◎ Figure & Table -
=======================================================================================
●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Apple, iAd, 모바일 광고, 애플리케이션 광고, 모바일웹 광고, 모바일 검색 광고
'스트라베이스 Repor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치기반 모바일 SNS "Foursquare", Twitter 뒤이을 차세대 SNS로 각광 (0) | 2010.04.14 |
---|---|
Nintendo Wii, 2009년 전세계 콘솔게임 시장의 절반 차지...Ibis Capital (0) | 2010.04.14 |
日 휴대전화 SIM 카드 잠금 ‘해제’… 이통사 간 서비스 경쟁 심화 예상 (0) | 2010.04.13 |
Google·Intel·Sony의 "Google TV" 플랫폼 구축, "Apple 견제 위한 팀플레이" (0) | 2010.04.12 |
2010년 글로벌 광고시장, TV와 인터넷 중심으로 2.2% 성장 예상... Zenith Optimedia (0) | 2010.04.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