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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라베이스 Reports

위치기반 모바일 SNS "Foursquare", Twitter 뒤이을 차세대 SNS로 각광

◎ Key Message -

마이크로 블로깅 서비스 Twitter의 다음 주자로까지 거론되며 위치정보(geo-location) 기반 모바일 SNS 업계의 선두주자로 각광을 받고 있는 Foursquare는 이용자가 특정 장소에서 체크인*을 통해 자신의 존재를 알리고 친구들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지역 상점과 광고주를 대상으로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 행태를 분석한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광고 및 데이터 분석을 통해 매출을 견인하고 있다.

◎ News Brief -

  ⊙ Foursquare, iPhone을 필두로 다양한 휴대전화에서 서비스 제공...게임 요소 가미해
      서비스 사용 촉진 

     · 특정 장소에서 체크인을 통해 자신의 존재를 알리고 친구들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위치정보(geo-location) 기반 SNS 서비스 Foursquare는 기존 웹 서비스와는 달리 휴대전화를
       주요 인터페이스로 삼고 있음 

       - Foursquare는 2009년 iPhone 애플리케이션 출시를 필두로 현재 Android, Palm의 WebOS,
          Windows Mobile, BlackBerry 등 다양한 모바일 OS를 기반으로 제공되고 있음 

     · Foursquare는 특정 장소 에서 체크인 해 가장 왕성한 활동을 보인 이용자에게 시장(mayor)의
       지위를 부여하는 등 게임의 요소를 가미하고, 자주 찾는 장소에서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쿠폰을
       제공하는 등 SNS의 장점과 위치기반 서비스의 장점을 결합한 서비스임 

       - 실제로 Foursquare 이용자들 사이에서 선호하는 음식점에서 시장(mayor)의 지위를 획득하기
         위해 경쟁하는 현상이 나타나는 등 게임 요소가 서비스 사용 촉진 효과를 유발하고 있음 

     · Foursquare는 현재까지 72만 5,000명의 이용자가 약 200만 개의 장소에서 2,200만 번 체크인
       하는 기록을 세우며 이용자의 호응을 얻고 있음
 
  ⊙ Foursquare의 주 수익원은 광고와 이용자 데이터 분석 서비스 

     · Foursquare는 광고와 이용자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주요 수익원으로 삼고 있음 

       - Foursqure는 지역 상점의 할인 쿠폰, 특정 브랜드를 상징하는 뱃지 등 광고 상품을 일종의
         게임으로 변모시켜 고객 확보(customer engagement) 효과를 증대시키는 전략을 구사함 

       - Foursquare 는 이용자가 언제, 얼마나 자주 특정 상점에 방문했는지 알려주는 등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 행태 데이터를 제공하는 Local Business Dashboard 서비스를 통해 지역 상점과
          광고주들이 고객에 대한 정보를 활용하고 고객 접점을 발굴할 수 있도록 하고 있음 

 * 기존 웹 서비스의 로그인과 유사한 개념으로 위치기반 모바일 SNS에서는 이용자가 방문 중이거나
    방문 예정인 장소에서 자신의 로그인을 다른 이용자에게 알리고 친구들의 위치를 파악하는 용도로
    활용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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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포스퀘어, Foursquare, 지역 광고, 위치기반 광고, SNS, LBS, geolocation, 위치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