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모바일 TV의 성공 키워드는 "무료"…데이터 이용료와 시청료 등 이중 요금은 이용자에 부담

◎ Key Message -

美 시장조사업체 In-Stat의 모바일 인터넷 리서치 부문 Frank Dickson 부사장은 ZDNet Asia와의 인터뷰에서 가입형 모바일 TV 서비스는 3G 데이터 요금제와 TV 서비스에 동시에 요금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관심을 끄는데 한계가 있으며, 모바일 TV 서비스의 성공을 위해서는 무료 TV 서비스가 더욱 효과적일 것으로 전망했다.

 

◎ News Brief -

 

  ⊙ 모바일 TV의 성공 키워드는 "무료"…가입형 모바일 TV 시장은 성장에 한계
 

     · 美 시장조사업체In-Stat의 모바일 인터넷 리서치 부문 Frank Dickson 부사장은 가입형 모바일

       TV가 유료화에 대한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작은 휴대폰 화면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음 
 

       - 모바일 TV 서비스의 성공을 위해서는 작은 화면에서도 콘텐츠 시청에 불편함이 없도록 다양한

          기법을 도입해야 함

 

       - 그러나 이통사들은 모바일 TV가 콘텐츠 최적화에 투자할 만큼 큰 규모의 시장이 아니라는

          에서 투자를 주저하고 있는 상황임

 

     · Dickson 부사장은 가입형 모바일 TV 서비스는 3G 데이터 요금제와 TV 서비스에 동시에 요금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관심을 끄는데 한계가 있다고 말했음
 

       - Dickson 부사장은 "무료 모바일 TV 서비스의 경우 콘텐츠 수신 품질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

          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크게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음

 

  ⊙ 중국∙태국 등 신흥시장 무료 모바일 TV 서비스 성장세 주목
 

     · 싱가포르 최대 국영방송인 Media Corp의 엔터테인먼트 및 모바일 부문 인터액티브 미디어 사업

       부의 Moses Lye 부사장은 휴대폰 보급률이 증가함에 따라 모바일 TV 시장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밝혔음
 

       - Lye 부사장은 "그러나 모바일 TV 시청은 아직 초기 단계" 라며, 지난 해 중반 300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모바일 TV 시험 서비스를 시행한 결과 "시험 서비스 당시로서는 아직 상용화할 만한

          수준이 아니"라는 결론을 내리게 됐다고 말했음

 

     · 모바일 단말의 TV 수신용 칩을 제조하는 Telegent의 Sam Sheng CEO는 무료 TV 방송은 지난

       수 십년간 풍성한 에코시스템을 형성해 왔다고 주장하면서, Telegent는 휴대폰 이용자가 급증

       하고 있는 중국과 태국 등지에서 급격한 휴대폰 보급률을 반영한 무료 모바일 TV 서비스를 통해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고 밝혔음

=========================================================================================

●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모바일 TV, Media Corp, 인터랙티브 미디어, Telegent, 모바일 인터넷, 3G 데이터 요금제, 무료 TV, 이통사, 신흥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