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y Message -
세계 굴지의 미디어그룹인 News Corp.이 중국 시장의 진입장벽을 연이어 절감하고 있다. 온라인 서비스 부문을 겨냥해 작년 출범시킨 MySpace China조차 문화적 장벽과 현지 경쟁사들의 위세에 눌려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 News Brief -
⊙ 중국, 영화/TV방송/디지털 배급 등 어느 모로 보나 News Corp.에겐 쉽지 않은 시장
· 극장가: 스크린쿼터제로 보호 받고 있어 대규모 공세 불가
· TV 방송: 中 정부의 통제로 홍콩 자회사인 Star TV의 대중(對中) 사업조차 순탄치 않음
· 디지털 배급: 불법복제의 만연으로 실질적인 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움
· 현지 인터넷 사용자(2억 5,000만 명 이상) 상당 수가 MySpace의 핵심 타겟인 젊은 층
소비자여서 공략의 여지가 클 것으로 판단
- 中 온라인 서비스 부문은 해외 자본에 개방적이어서 진출 자체는 비교적 쉬운 편
· Rupert Murdoch CEO는 중국에서 나고 자란 자신의 부인 Wendi Murdoch을 MySpace
China 사업에 중용하는 등 서비스 현지화 시도
· 中 최대 SNS 업체인 Qzone의 누적 가입자 수는 이미 1억 5,00만 명을 돌파했고, 또 다른
경쟁사인 51.com도 9,500만 명을 확보
- 반면, MySpace China는 2008년 말까지 누적가입자 1,000만 명 확보가 목표
· 일부 전문가는 ‘다분히 이질적인’ MySpace 브랜드로 중국의 문화적 장벽을 뚫기는
무리였다고 진단
· MySpace China 측의 공식 발표는 없으나 Luo Chuan CEO 등 경영진이 대거 교체된
것으로 전해짐
· 51.com: 자사 지분 25%를 대가로 온라인게임업체 Giant Interactive Group으로부터
5,100만 달러 유치
· Xiaonei 운영업체 Oak Pacific Interactive: 日 Softbank 주도의 투자 협상에서 자사 지분
35%를 대가로 4억 3,000만 달러 확보
===========================================================================================
●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중국, News Corp, 뉴스 코프, MySpace China, SNS, Qzone, 51.Com, Xiaonei, Star TV
'스트라베이스 Repor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美 라디오, 신문, 잡지 등 올드미디어 모두 광고매출 격감… 온라인에서도 고전 (0) | 2008.10.24 |
---|---|
lala.com, 광고없는 스트리밍과 음원 개별판매 결합한 신개념 음악서비스 선언 (0) | 2008.10.24 |
안드로이드(Android)폰의 성패, 애플리케이션이 가른다 (0) | 2008.10.23 |
비디오게임, 하드코어 게이머에서 캐주얼 게이머로 전략 초점 이동 中 (0) | 2008.10.22 |
e-Book 리더기, 비싼 가격으로 휴대전화 등 여타 플랫폼과의 경쟁 쉽지 않아 (0) | 2008.10.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