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News Corp., ‘MySpace China’의 고전으로 中 인터넷 시장 진입장벽 확인

◎ Key Message -

세계 굴지의 미디어그룹인 News Corp.이 중국 시장의 진입장벽을 연이어 절감하고 있다. 온라인 서비스 부문을 겨냥해 작년 출범시킨 MySpace China조차 문화적 장벽과 현지 경쟁사들의 위세에 눌려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 News Brief -

  ⊙ 중국, 영화/TV방송/디지털 배급 등 어느 모로 보나 News Corp.에겐 쉽지 않은 시장

 

      · 극장가: 스크린쿼터제로 보호 받고 있어 대규모 공세 불가

 

      · TV 방송: 中 정부의 통제로 홍콩 자회사인 Star TV의 대중(對中) 사업조차 순탄치 않음

 

      · 디지털 배급: 불법복제의 만연으로 실질적인 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움

 

  ⊙ MySpace China, 中 온라인 서비스 시장 공략 위한 교두보로 출범
 

      · 현지 인터넷 사용자(2억 5,000만 명 이상) 상당 수가 MySpace의 핵심 타겟인 젊은 층

        소비자여서 공략의 여지가 클 것으로 판단

        - 中 온라인 서비스 부문은 해외 자본에 개방적이어서 진출 자체는 비교적 쉬운 편

 

      · Rupert Murdoch CEO는 중국에서 나고 자란 자신의 부인 Wendi Murdoch을 MySpace
        China
사업에 중용하는 등 서비스 현지화 시도

 

  ⊙ 그러나 현지 SNS 업체(Qzone, Xiaonei, 51.com…)들과는 큰 격차
 

      · 中 최대 SNS 업체인 Qzone의 누적 가입자 수는 이미 1억 5,00만 명을 돌파했고, 또 다른

        경쟁사인  51.com도 9,500만 명을 확보 

        - 반면, MySpace China는 2008년 말까지 누적가입자 1,000만 명 확보가 목표

 

      · 일부 전문가는 ‘다분히 이질적인’ MySpace 브랜드로 중국의 문화적 장벽을 뚫기는
        무리였다고
진단

 

      · MySpace China 측의 공식 발표는 없으나 Luo Chuan CEO 등 경영진이 대거 교체된
        것으로
전해짐

 

  ⊙ 현지 경쟁사의 대규모 투자 유치로 자금력 측면의 우위조차 상실 中
 

      · 51.com: 자사 지분 25%를 대가로 온라인게임업체 Giant Interactive Group으로부터
        5,100만
달러 유치

 

      · Xiaonei 운영업체 Oak Pacific Interactive: 日 Softbank 주도의 투자 협상에서 자사 지분
        35%를
 대가로 4억 3,000만 달러 확보 

===========================================================================================

●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중국, News Corp, 뉴스 코프, MySpace China, SNS, Qzone, 51.Com, Xiaonei, Star 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