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y Message -
HDTV의 보급률은 그 확산 속도가 비교적 빠르다는 미국에서도 아직 30% 남짓에 불과한 것으로 추산된다. 수상기 자체의 비싼 가격, 상대적으로 빈약한 HD 콘텐츠, 관련 가전 벤더들의 소비자 교육 부재, 차세대 DVD 포맷에 대한 호응 부족 등이 복합적으로 맞물린 결과다.
◎ News Brief -
· HDTV의 보급률은 그 확산 속도가 비교적 빠르다는 미국에서도 전체 TV 시청가구의 30%를
간신히 넘은(1/3 가량) 것으로 추산됨
- 전자레인지, 무선전화, 휴대전화는 물론이고 DVD 플레이어에 비해서도 떨어지는 보급률임
· 게다가 HD 튜너의 美 보급률은 작년 12월 기준 23.2%(Source: Nielsen)에 불과해 HDTV를 구입
하고도 고화질 콘텐츠를 시청하지 못하는 소비자가 상당 수 존재하는 것으로 파악됨
- 단, 13%였던 전년 동기에 비하면 10%p가량 증가한 수치임
· 경기 불안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비싼 가격
- 화면 크기가 작은 일부 기종을 제외하면 1,000 달러 이상을 호가하고 있어 금융위기 이전에도
선뜻 구입하기 어려웠음
· 여전히 건재한 아날로그 TV
- 美 전역의 아날로그 방송이 오는 6월 종료되더라도 50 달러 남짓의 컨버터를 구입하면 기존
아날로그 TV를 통해 디지털 방송을 시청할 수 있음
- TV 수상기 자체를 바꾸려는 소비자들에게는 HD를 지원하지 않는 일반형 디지털 TV
(200~300 달러)가 저렴한 대안임
· HD 시청 확대를 위한 소비자 교육 부재
- HD 콘텐츠를 시청하려면 관련 튜너를 함께 갖춰야 한다는 사실이 소비자들에게 충분히 전달
되지 못했음
- HD 콘텐츠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유료 TV 사업자들은 물론이고 관련 가전벤더들조차
이러한 내용을 홍보하는 데는 인색한 양상임
- HDTV를 구입하고도 고화질 콘텐츠를 시청하지 못하는 소비자가 많을수록 ‘입소문 효과’의
실현 가능성은 낮아질 수밖에 없음
· 상대적으로 빈약한 HD 콘텐츠
- 아직도 다수의 TV 프로그램이 일반화질 버전으로만 방송되고 있음
· Blu-ray 포맷에 대한 소비자 호응 부족
- Blu-ray와 HD DVD사이의 차세대 포맷 전쟁으로 인해 혼란을 겪었던 소비자들은 그 승자인
Blu-ray에 대해서도 불안감을 떨치지 못하고 있음
- Blu-ray 버전으로 판매되는 영화 타이틀 가격이 기존 DVD 버전에 비해 5~10달러 가량 높은
것도 호응 부족의 원인으로 지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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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HDTV, Blu-ray, DVD, 아날로그 방송, 차세대 DVD 포맷, 가전 벤더, TV시장, HD 방송, 디지털 방송, 디지털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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