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y Message -
Microsoft가 모바일 OS 시장에서 수세에 몰리고 있다. Windows Mobile 플랫폼을 탑재한 스마트폰 단말의 작년 한 해 출고량이 전년 동기 대비 11% 감소한 1,800만 대에 그친 반면, 경쟁사인 Apple과 RIM은 각각 컨슈머 시장과 기업 시장에서 괄목할 만한 성공을 거뒀고, 막강한 자금력을 지닌 Google과 Nokia은 개방형 플랫폼을 앞세워 에코시스템 확장에 매진하고 있다.
◎ News Brief -
· 스마트폰 시장에는 이미 Nokia, Google, RIM, Apple 등의 메이저급 경쟁사들이 실질적 위협
으로 존재하고 있음
- RIM과 Apple은 스마트폰과 소프트웨어를 벤더 차원에서 통합, 각각 기업시장과 컨슈머 시장
에서 막대한 성공을 거뒀음(작년 한 해 RIM의 BlackBerry 단말 판매량은 전년 대비 두 배
증가한 2,250만 대에 달했고, Apple의 iPhone은 시리즈 출시 1년 만에 1,300만 대의 판매고를
올렸음)
- 막강한 자금력을 보유한 Google과 Nokia는 각각의 개방형 플랫폼 Android와 Symbian으로
관련 에코시스템을 넓혀가고 있음
· Google에 맞서 모바일 광고시장의 초기 입지를 확보하려면 웹서비스와 광고사업 양쪽에서 정면
대결이 불가피하다는 것을 MS 스스로도 인지하고 있는 양상임
- 향후 출시될 ‘Windows Mobile 6.5’에는 문자메시지, 사진, 동영상, 연락처 등을 웹에 연동
시키는 ‘My Phone’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 장터인 ‘Windows Marketplace for Mobile’이
제공될 예정임
- Zune과 Windows Mobile 플랫폼을 통합하여 모바일 미디어 서비스를 강화하는 것도 필수적임
(MS는 이미 ‘Zune Marketplace’와 ‘Xbox Live’를 통해 상당 수준의 콘텐츠 배급 노하우를
축적했음)
◎ Chart & Tab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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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MS, Microsoft, Windows Mobile, 개방형 플랫폼, Android, Symbian, Google, Nokia, 스마트폰, PC 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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