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y Message -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Joost가 iPhone용 무료 애플리케이션을 최근 선보였다. 이를 설치하면 Wi-Fi 네트워크를 통해 Joost가 제공하는 각종 TV 콘텐츠를 무료로 시청할 수 있기 때문에 벌써부터 소비자 호응이 상당히 큰 것으로 전해진다.
◎ News Brief -
⊙ 후발업체 Hulu에게 뒤처진 Joost, ‘iPhone 사용자 선점’으로 반전 기회 모색
· Joost는 인터넷을 통해 TV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업계의 주목을 받았으나, 별도의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를 전제하는 P2P 방식을 고수한 탓에 Hulu 등 후발업체의 추격을 허용
- 근래 들어 P2P를 전면 배제하고 웹브라우저에 대한 직접 스트리밍 방식으로 서비스를 개편
했으나 여전히 Hulu와의 격차는 좁혀지지 않고 있음
- Hulu의 동영상 제공량은 10월 한 달에만 2억 건에 달해 Joost의 27만 2,000 건을 압도했음
(Sorce: comScore)
· Apple은 iTunes를 통해 주요 방송사의 TV 프로그램을 유료(편당 99센트 이상)로 판매하고
있으나, 지난 2년간 누적 판매량이 2억 건에 불과해 Hulu 등의 무료 서비스와는 차이가 매우 큼
(Source: comScore)
· TV 프로그램을 유료로 시청하려는 소비자는 많지 않은 만큼, 향후 광고기반 BM이 동영상
서비스의 대세로 자리를 굳힐 것이라고 일부 전문가는 예상
- Hulu, Veoh 등 광고 기반 동영상 사이트의 광고 매출은 올해 9억 달러, 내년 17억 달러로
각각 예상됨(Source: Forre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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