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휴대전화, 디지털 마케팅의 핵심 채널로 기능할 수 있는 7가지 이유


◎ Key Message -

2010년경에는 전세계 소매시장의 10% 가량을 각종 온라인 마케팅 채널이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체 소비자 대다수가 인터넷을 통해 신규 상품과 서비스를 접할 수 있게 되고, 그 가운데 1/3이 실제로 온라인 구매에 나설 것이라는 가정에서다(Source: Mckinsey). 이처럼 온라인 상거래의 비중이 높아질수록 개인용 인터넷 접속 수단인 휴대전화의 중요성도 부각될 수 밖에 없는데, <Telecoms Aisa>에서는 그 특유의 강점을 7가지 측면으로 정리하고 있다.

 

◎ News Brief -

 

  ⊙ 방대한 사용자 기반
 

     · 개별 국가의 이동통신 사업자는 일반적으로 소수에 불과해 각각의 업체가 방대한 사용자

       (소비자) 기반을 갖추고 있음

 

       - 사용자 관련 데이터를 풍부하게 갖출수록 마케팅에 유리하고 이동통신사 입장에서도 높은

          협상력을 책정할 수 있음

 

  ⊙ 소비자 세그먼트 분석 용이… 마케팅 정확도 제고 가능
 

     · 가입자의 소비행태를 비교적 상세하게 파악할 수 있는 이통사 특유의 강점을 기반으로 틈새시장

       발견 등 다양한 가능성을 모색할 수 있음

 

  ⊙ 때와 장소의 제약이 없는 실시간 마케팅 가능
 

     · 휴대전화 자체 특성에 힘입은 위치기반 광고로 정확하고 유연한 실시간 마케팅이 실현될 수 있음

 

       - 개별 소비자의 취향에 맞춘 유관 콘텐츠 병용으로 호응도 제고 가능

 

  ⊙ 흥미로운 양방향 마케팅 지원
 

     · 음성통화, SMS, MMS, IVR, WAP 등 다양한 채널로 소비자-마케터 소통 지원

 

       - 모바일 쿠폰을 비롯한 다각도의 방안이 도입될 수 있음

 

  ⊙ 개인화/맞춤형 마케팅 지원
 

     · 사용자 취향 및 소비행태 분석을 기반으로 실질적인 잠재 소비자에게만 역량을 집중할 수 있어

       광고 실효성과 브랜드 이미지의 동시 제고 가능

 

  ⊙ 멀티미디어와 마케팅의 접목
 

     · 3G 네트워크 확산에 따른 휴대전화 일반의 기능적 진화에 힘입어 TV, 게임, 음악, 인터넷 등

       다양한 콘텐츠와의 광고 연계 가능성이 열리고 있음

 

  ⊙ 비용절감
 

     · TV 등 기존 미디어에 비해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SMS, MMS, 콘텐츠 스트리밍 등 다양한

       기법을 구사할 수 있으며 마케팅의 실효성을 파악하기도 비교적 용이함

 

==========================================================================================

 

●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휴대 단말기, 온라인 마케팅, 이동통신, 모바일, 디지털 마케팅, 온라인 구매, 마케팅 채널, 멀티미디어, 양방향, 개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