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y Message -
미국 4위 이통사 T-Mobile이 Yahoo와 모바일 검색서비스 제휴를 체결했다. Google의 Android 플랫폼이 탑재된 G1 단말을 최초 출시한 사업자가 바로 T-Mobile이라는 점에서 다소 의외의 행보이나, 둘 이상의 경합 업체를 동시에 파트너로 삼는 편이 협상력 유지 및 제고 측면에선 오히려 긍정적이라는 진단도 없지 않다. Yahoo는 이미 유럽 10여 개 국가로 T-Mobile International과의 제휴를 확대했고 AT&T와 T-Mobile USA를 통해 미국 내에서도 1억 명 이상의 이통가입자를 사정권에 확보했다.
◎ News Brief -
· 인터넷 검색시장의 두 경쟁사와 동시 제휴해 자사의 협상력을 유지·제고하려는 의도로 풀이됨
· Yahoo는 Microsoft와의 M&A 결렬, Google과의 검색광고제휴 무산 등 악재와 부진이 겹쳐
Jerry Yang CEO가 사직 의사를 밝히는 등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음
· 그러나 T-Mobile International과 광고수익 분배방식의 모바일 검색서비스 제휴를 체결, 현재
유럽권 10여 개 국가로 협력 범위를 확대했음
· 아울러 미국에서는 현지 1위 이통사인 AT&T와의 기존 계약과 T-Mobile USA와의 이번 제휴를
통해 1억 500만 명 이상의 이동통신 가입자를 사정권에 확보했음
- 美 3위 이통사인 Sprint는 Google과 제휴했고, 2위인 Verizon은 아직 어느 쪽에도 낙점하지
않은 상태임
· 휴대단말은 검색어 입력이 PC에 비해 불편해 음성검색의 효용이 매우 클 수 있음
- 광고매출 제고, 데이터 이용량 확대 등 부수 효과 기대
· 뉴스, 콘텐츠 등의 검색결과를 사용자가 지정한 우선순위에 따라 출력하는 개인별 맞춤화 기능도
지원함
· 지난 9월 기준으로 전세계 모바일 검색의 60% 이상이 Google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파악됨
· Yahoo의 9월 기준 美 모바일 검색시장 점유율은 34.6%(2위) 수준이나 여타 국가에서는 그 절반
에 불과한 실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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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T-Mobile, Google, 구글, 안드로이드, Yahoo oneSearch, 광고수익, 모바일 검색, 음성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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