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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라베이스 Reports

T-Mobile, 안드로이드폰 출시와는 별개로 Yahoo와 검색서비스 제휴

◎ Key Message -

미국 4위 이통사 T-Mobile이 Yahoo와 모바일 검색서비스 제휴를 체결했다. Google의 Android 플랫폼이 탑재된 G1 단말을 최초 출시한 사업자가 바로 T-Mobile이라는 점에서 다소 의외의 행보이나, 둘 이상의 경합 업체를 동시에 파트너로 삼는 편이 협상력 유지 및 제고 측면에선 오히려 긍정적이라는 진단도 없지 않다. Yahoo는 이미 유럽 10여 개 국가로 T-Mobile International과의 제휴를 확대했고 AT&T와 T-Mobile USA를 통해 미국 내에서도 1억 명 이상의 이통가입자를 사정권에 확보했다.

 

◎ News Brief -

 

  ⊙ T-Mobile USA, Google의 ‘G1’ 단말제휴에 이어, Yahoo와도 ‘oneSearch’ 포털제휴

 

     · 인터넷 검색시장의 두 경쟁사와 동시 제휴해 자사의 협상력을 유지·제고하려는 의도로 풀이됨

 

  ⊙ Yahoo, 거듭된 부진 속에서도 T-Mobile과의 모바일검색 제휴는 순항 中
 

     · Yahoo는 Microsoft와의 M&A 결렬, Google과의 검색광고제휴 무산 등 악재와 부진이 겹쳐

       Jerry Yang CEO가 사직 의사를 밝히는 등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음

 

     · 그러나 T-Mobile International과 광고수익 분배방식의 모바일 검색서비스 제휴를 체결, 현재

       유럽권 10여 개 국가로 협력 범위를 확대했음

 

     · 아울러 미국에서는 현지 1위 이통사인 AT&T와의 기존 계약과 T-Mobile USA와의 이번 제휴를

       통해 1억 500만 명 이상의 이동통신 가입자를 사정권에 확보했음

 

       - 美 3위 이통사인 Sprint는 Google과 제휴했고, 2위인 Verizon은 아직 어느 쪽에도 낙점하

          않은 상태임

 

  ⊙ oneSearch, 음성검색 및 사용자별 개인화 지원으로 기대 모아
 

     · 휴대단말은 검색어 입력이 PC에 비해 불편해 음성검색의 효용이 매우 클 수 있음

 

       - 광고매출 제고, 데이터 이용량 확대 등 부수 효과 기대

 

     · 뉴스, 콘텐츠 등의 검색결과를 사용자가 지정한 우선순위에 따라 출력하는 개인별 맞춤화 기능도

       지원함

 

  ⊙ 모바일 검색시장, 아직은 Google이 주도 (Source: 시장조사업체 comScore)
 

     · 지난 9월 기준으로 전세계 모바일 검색의 60% 이상이 Google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파악됨

 

     · Yahoo의 9월 기준 美 모바일 검색시장 점유율은 34.6%(2위) 수준이나 여타 국가에서는 그 절반

       에 불과한 실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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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T-Mobile, Google, 구글, 안드로이드, Yahoo oneSearch, 광고수익, 모바일 검색, 음성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