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모바일 티켓 서비스’ 급성장 예상...SMS와 모바일앱 방식이 주류 형성 할 듯

◎ Key Message -

시장조사업체 Juniper Research의 애널리스트 Howard Wilcox는 휴대전화 이용자들에게 이미 익숙한 SMS와 최근 이용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모바일 티켓 서비스’가 확산될 것이란 견해를 밝혔다. 이에 따라 Juniper Research측은 2014년까지 휴대전화 가입자 10명 중 1명 이상이 모바일 티켓 서비스를 이용하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Source: Juniper Research).

◎ News Brief -

  ⊙ 모바일 티켓 서비스, SMS와 애플리케이션 위주로 성장 전망 

     · 시장조사업체 Juniper Research의 애널리스트 Howard Wilcox는 모바일 티켓 서비스 제공 방법
       에는 SMS, 바코드, NFC, 모바일 웹 솔루션,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 등 다양한 방식이 있지만,
       주로 SMS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위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Wilcox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미 SMS를 활용하는데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모바일 티켓 서비
          스에서도 SMS가 가장 대중적으로 활용되고 있다고 지적 

       - 또한 최근 스마트폰 이용자가 급증하면서 모바일 티켓 관련 업체에서 iPhone, Android,
          Windows, BlackBerry 등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을 다수 개발함에 따라 이를 활용한 티켓
          서비스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으로 개발된 모바일 티켓 서비스는 티켓 정보 외에도 실시간 정보 등을
       함께 제공하여 이용 편의성을 높이고 있음 

       - 일례로, SBB Swiss Railways는 여행정보, 각종 사건·사고에 관한 실시간 교통정보, GPS기반
          “take me home” 기능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대중교통서비스에 대한 티켓 정보를 열람하고
         신용카드 결제를 통해 바로 발권까지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음 

     · SIM 카드 내에 모바일 티켓 서비스 및 지불 기능을 포함하여 판매하거나, SIM toolkit을 이용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제공하는 사례도 등장하고 있음 

       - Telecom Italia는 모바일 티켓 및 지불 기능이 포함된 SIM 카드를 선보였으며, 일본에서는
         비접촉식 IC 카드 기술인 FeliCa를 접목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음 

  ⊙ 모바일 티켓 시장, 2014년까지 5배 규모로 성장 전망...유럽이 성장 주도 

     · Juniper Reseach는 에코시스템에서의 상승 모멘텀의 결과로, 2014년까지 휴대전화가입자 10명
       중 한명 이상이 모바일로 티켓을 발행하거나 구매할 것으로 전망했음 

       - 2014년에는 모바일 티켓 발행 건수가 150건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시장 규모가
          2009년 대비 5배 가량 성장할 것으로 전망 

     · 2009년 모바일 티켓팅 서비스의 대부분(70%)은 초기 모바일 티켓팅을 채택한 일본과 함께 극동,
       중국지역에서 차지했지만 2014년에는 유럽시장이 모바일 티켓시장의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 

       - 2009년에도 교통부문은 모바일 티켓팅 제도가 선진화되어 있는 서유럽(17%)에서 강세를 보임 

       - 엔터테인먼트와 이벤트 부문 역시 서유럽과 극동, 중국 등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음 

       - 영화, 콘서트, 전시회 등의 버티컬 시장도 모바일 티켓 서비스에 가세하고 있으며, 특히 미국은
          야구 티켓 발권 서비스가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음 

◎ Figure & Table -


 ======================================================================================= 

●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모바일 티켓, 모바일 마케팅, 모바일앱, SMS, 비접촉식 IC카드, SIM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