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y Message -
3D 영화 ‘Avatar’의 흥행 돌풍에 힘입어 3D TV 제조업체의 일반 가정을 타겟으로 한 보급이 적극 추진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업계 전문가들은 3D TV의 도입에는 적어도 10년이란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주장하며 3D 시장에 대한 제조업체의 과도한 사업 추진을 경계했다. 3D TV 산업은 그 발전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대중화를 위해서는 과도한 제품 가격과 부족한 콘텐츠 수급 문제에 대한 해결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 News Brief -
· 시장조사기관 Frost & Sullivan의 디지털 미디어 및 정보통신 기술 산업부 매니저인 Vidya S.
Nath는 HDTV 역시 10년 동안이나 확산 논의가 있었으나 2년 전부터 제품 가격대가 일반 소비자
의 구매가능 범위까지 낮아지면서 비로소 도입이 이뤄지고 있다고 지적하며, 3D TV도 HDTV의
전철을 밟게 될 가능성이 크다고 예측했음
- Nath 매니저는 3D TV 시장이 아직 미성숙한 단계로, 제품 개발 역시 이제 막 시작되었거나
겨우 시제품이 등장하고 있는 상태라고 지적했음
· McQuivey 부사장은 3D TV 확산을 위해서는 더 많은 3D 콘텐츠가 생산되어야 하며, 여기에는
고가의 특수 카메라와 스포츠 경기의 생방송 전송을 위한 신규 위성통신 인프라, 방대한 3D 콘텐츠
용량을 소화할 전반적인 유선 통신망 설비 구축이 동반되어야 한다고 전했음
- 이와 관련해 Nath 매니저는 현재는 TV용 3D 콘텐츠가 많지 않아 “3천 달러의 고가 TV 세트로
볼 것이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음
· McQuivey 부사장은 또 3D 시청을 위해 시청자가 “TV를 똑바로 정면에서 바라봐야 하는” 수고를
감수해야 한다며, 대부분의 TV 시청자가 이렇게까지 하고 싶어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했음
- 한편 McQuivey 부사장은 게이머의 경우는 그런 집중력을 몇 시간이든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
며, 3D 시장은 게임 분야가 주도하게 될 것으로 전망했음
· Yeo는 MDA가 1,000만 싱가폴달러(700만 미화달러)의 펀드를 마련하여 콘텐츠 생산부터 포스트
프로덕션까지 3D 제작 전반에 걸친 산업 역량 증진을 도모하고 있다고 전했음
- 싱가포르 미디어 업체 Widescreen Media는 MDA의 투자금으로 3D 카메라와 설비를 갖춰,
동남아시아 시장에서의 최초의 3D물인 ‘Amphibious’ 제작에 활용되었음
- 또한 MDA의 투자금은 싱가포르 포스트 프로덕션 업체 Blackmagic Design의 3D용 포스트
프로덕션 설비 업그레이드에도 사용된 것으로 알려졌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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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3D TV, 가격, 3D 콘텐츠, 상용화, HD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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