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독립 영화의 인지도 높이기 전략...극장 개봉전 먼저 ‘VoD’로 출시

◎ Key Message -

미국 Utah州 Park City에서 개최된 2010 Sundance 영화제*에서는 일부 독립 영화 제작자가 극장 개봉 판권 판매에 앞서 홈페이지를 통해 영화 콘텐츠를 판매하는 VoD 형태의 콘텐츠 유통 경로를 도입하는 사례가 등장했다. 이처럼 독립 영화 제작자가 인지도 향상을 통해 극장 개봉을 위한 판로를 개척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VoD를 제공하는 사례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 News Brief -

  ⊙ 독립 영화 제작사, VoD를 통한 인지도 향상으로 극장 개봉 판로 개척 시도 

     · Sundance에 참가한 일부 영화사들은 자사 필름을 극장 개봉을 위해 판매하기보다는 즉각적인
       디지털 유통을 위한 플랫폼을 확보하는데 주력하고 있음  

       - "One Too Many Mornings"의 감독인 Michael Mohan은 홈페이지인 OneTooManyMornings.com
          에서 10달러의 가격으로 영화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DVD를 20달러에 판매하고
          있으며, 극장 개봉 판권도 홈페이지를 통해 10만 달러에 판매하고 있음 

      - 온라인 스트리밍 동영상 서비스 사업자인 YouTube도 "One Too Many Mornings", “Bass
         Ackwards”를 비롯해 이번 Sundance 영화제에서 선보인 5개의 영화를 3.99달러에 대여해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임 

     · 독립 영화 제작사 입장에서는 수익성 확보를 위해 VoD 출시를 앞당겨 인지도를 향상시킨 후
       배급업체의 관심을 끌어 극장 개봉을 시도할 필요성이 있음 

       - 예술 영화 전용 극장이 문을 닫는 사례가 증가한 한편, 메이저 스튜디오의 독립 영화에 대한
          투자가 감소하면서 독립영화의 극장 개봉 기회가 점차 줄어들고 있음 

      - Sundance 재단은 사상 처음으로 출품된 영화 콘텐츠를 영화제 초연과 동시에 케이블 및 위성 
       사업자의 VoD 서비스를 통해 제공할 예정임 

  ⊙ 독립 영화 제작사, "VoD는 극장 개봉을 위한 마케팅 창구" 

     · 점차 제작비가 증가하고 있는 독립 영화 업계에서는 영화 개봉 없이  VoD 출시만으로 수익성을
       확보할 수는 없는 만큼 VoD를 극장 개봉을 위한 일종의 마케팅 창구로 활용할 것으로 보임 

       - Mohan 감독은 "극장과 VoD는 주요 관객층이 상이하기 때문에 VoD로 먼저 출시한 뒤에 극장
         에서 개봉하는 것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라고 말했음 

 * 독립 영화와 다큐멘터리 영화를 위한 영화제

========================================================================================

●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독립 영화, Sundance, 선댄스, 영화 콘텐츠, VoD, 디지털 유통, 예술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