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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라베이스 Reports

엇갈리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 전망...시장조사 방법론에 대한 합의 필요

◎ Key Message -

시장조사업체 Gartner가 최근 2009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매출이 총 42억 달러에 달한다는 조사결과를 발표한 이후 모바일 다운로드 통계 수치와 Apple의 시장 점유율을 어떠한 방식으로 해석해야 하는지에 대한 모바일 업계 전문가들간의 논쟁이 격화되고 있다. 이에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성장세가 지속됨에 따라 합의된 시장조사 방법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Source: Gartner).

◎ News Brief -

  ⊙ Gartner, Apple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 99% 차지…comScore 반박 

     · 시장조사업체 Gartner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의 내용에 따르면, 2009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매출
       은 총 42억 달러이며, Apple이 앱스토어 시장에서 99%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시장조사업체 comScore는 Gartner의 이 같은 주장에 대해 iPhone 이용자가 다른 휴대폰 이용
          자보다 더 많은 애플리케이션을 구입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Apple이 앱스토어 시장에서 99%
          의 점유율을 차지한다는 주장은 지나치다고 반박했음  

       - Gartner는 comScore의 이 같은 주장에 대해 데이터 분석에 문제가 있다고 시인했으며, 보고서
          의 데이터 수치는 순전히 앱스토어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매출만을 반영한 것으로, 휴대폰에 
          탑재되는 애플리케이션이나 이용자가 이통사의 포털 사이트를 통해 다운로드 받는 애플리케이
          션은 합산에서 제외되었다고 밝혔음 

  ⊙ Flurry, 2009년 12월 Android가 Apple 앞서 vs. Apple, “App Store 경쟁 상대 없어”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조사업체 Flurry는 2009년 12월 한 달간 Android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건수가 50%나 증가했으며, 이는 같은 기간 Apple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건수보다 
       무려 13배나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음 

       - 하지만, Apple은 Flurry의 주장과는 별도로 자사 App Store의 모바일 다운로드 건수가 18개월
          만에 30억건을 돌파했다고 발표했으며, CEO인 Steve Jobs는 "당분간은 Apple App Store의
          경쟁상대가 없을 것"이라고 자신했음 

     · 이처럼 시장조사업체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제공 사업자 간의 통계 수치가 서로 엇갈리는 현상
       이 나타나면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 분석을 위한 합의된 방법론이 도출되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음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에서 유/무료 애플리케이션의 비율이 어느 정도 이며, 애플리케이 
          션 개발업체들이 실제로 어느 정도의 수익을 올리고 있는지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를 파악할 수
          있어야 신뢰성 있는 시장조사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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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Flurry, Apple Gartner, comScore, 시장조사, iPh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