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y Message -
인터넷 기반 VoD 서비스의 불확실한 수익성이 영국 방송업계의 난제로 부상하고 있다. BBC, ITV, Channel 4 등 대형 방송사들이 저마다의 VoD 서비스에 착수해 이미 시장 경쟁은 가열되고 있지만 종전의 지상파 방송과는 비용 구조 자체가 다른 탓에 수익 실현에 성공한 사례는 아직 단 하나도 없기 때문이다. BBC의 경우, 작년 11월 한 달 동안 VoD 관련 CDN(Content Delivery Network) 비용으로만 100만 파운드 이상을 지출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 News Brief -
· BBC, ITV, Channel 4 등 영국의 주요 방송사들이 속속 VoD 서비스에 나서면서 현지 시청자들의
TV 콘텐츠 이용방식이 다양해지고 있음
- BBC의 iPlayer 서비스는 이미 일부 콘솔게임기와 셋톱박스를 통해 VoD 콘텐츠의 TV 시청을
지원하고 있으며, ITVPlayer와 Channel 4의 4oD 서비스 역시 유사한 성격을 띄고 있음
- 인터넷 지원형 TV의 보급 확산을 배경으로 TV로 직접 VoD 서비스를 이용하는 시청자도 늘고
있음
- 시장조사업체 Futuresource Consulting에 따르면 올해 유럽에서 판매될 평면 TV의 1/5
가량은 자체적인 인터넷 접속기능을 내장한 기종일 전망
· 그러나 이 같은 VoD 서비스는 이용량이 늘수록 비용 역시 증가하게 마련이어서 기존 지상파
방송과는 근본적인 차이를 갖고 있음
- VoD 서비스의 경우, 시청량이 늘수록 콘텐츠 로열티와 인터넷 대역폭 비용이 동반 상승함
- 콘텐츠 퀄리티 확보에 필수적인 CDN(Content Delivery Network) 역시 프로그램 한 건당
2펜스~5펜스의 비용을 수반함(지난 11월 한 달 동안 6,000만 건의 프로그램 시청량을 기록한
BBC iPlayer의 경우, 해당 CDN 비용으로만 1백만 파운드 이상이 유발됐을 것으로 추산됨)
- 또 VoD 프로그램의 경우, 지상파 프로그램만큼 많은 광고를 실었다가는 시청자 호응을 담보할
수 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광고료가 비싼데도 불구하고 아직 실제 수입은 미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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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영국 방송, VoD, 지상파 방송, 디지털 콘텐츠, BBC, ITV, Channel 4, 4oD, iPlay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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