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美 모바일 TV시장, 침체 국면 속에 실시간 방송에 대한 이용자 니즈는 높아

◎ Key Message -

북미 지역 방송사 연합체인 ‘오픈 모바일 비디오 연합(OMVC, Open Mobile Video Coalition)은 美 휴대전화 단말기 이용자들의 모바일 디지털 TV에 대한 수요가 높게 나타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특히 VOD보다 뉴스, 날씨 등 실시간 프로그램 시청에 대한 관심이 높게 나타났다.

◎ News Brief -

  ⊙ 美 휴대전화 단말기 이용자의 90%, 실시간 모바일 TV 프로그램 시청에 관심 표명

 

     · 북미 지역 방송사 연합체인 ‘오픈 모바일 비디오 연합(OMVC. Open Mobile Video Coalition)이

       18~59세의 휴대 단말기 이용자 1,00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연구를 통해 이용자의 90%정도

       가 실시간 뉴스 및 날씨 프로그램 시청에 관심을 보인다는 결과를 발표

 

       - 휴대 단말기를 이용한 실시간 디지털 방송 시청은 특히 얼리 어덥터(Early adopter)층과 19~29

          세의 성인 층에 어필하고 있는 것을 나타남

 

       - 이번 조사를 수행한 Magid Media Lab의 Jaime Spencer는 스마트폰이 모바일 TV 도입

          위한 “촉매(Catalyst)”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수의 증가에 따라 모바일 디지털 TV

          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이라고 언급

 

       - Spencer는 미국내 모바일 TV시장에서 아직 주도권을 행사하고 있는 진영은 없다는 점에

          지역 방송사들이 콘텐츠 파워를 갖추고 좀더 적극적으로 진입한 다면 승산이 있을 것이라고

          주장

 

  ⊙ 낙관적인 연구 결과와는 대조적으로 실제 모바일 TV 시장은 ‘정체’ 상태
 

     · 현재 미국내 모바일 TV시장의 성장은 극히 더디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
 
       - 모바일 TV 서비스 제공업체인 FLO TV의 경우, 최근 개인용 TV 단말기’FLO TV’를 직접 
개발

          하여 출시하고 있으나 방송 채널이 아직 10개 정도에 불과하고 단말기의 해상도도 낮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 소수의 지역 방송사들도 자체적으로 모바일 디지털 TV를 제공 중에 있으나 ATSC 수신칩

          탑재한  단말기의 수가 충분치 못한 상황

 

       - 실시간 방송 콘텐츠 개발이 모바일 TV 영역의 성장을 좌우할 것임을 시사


 ※ ATSC : 미국 디지털 텔레비전 방송 표준(Advanced Television Systems Committee)

OMVC의 조사 응답자 중 18%가 주문형 콘텐츠를 선호한 반면 50% 이상이 실시간 방송 콘텐츠를 선 


●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모바일 TV, FLO TV, 개인용 TV 단말기, ATSC, 오픈 모바일 비디오 연합, OMVC, 미국 모바일 TV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