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y Message -
GPS가 탑재된 스마트폰을 통해 제공되는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애플리케이션이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시장조사업체 Juniper Research가 증강현실 시장이 2014년 7억 3,200만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추산하는 등 긍정적인 전망이 나오고 있다(Source: Juniper Research).
◎ News Brief -
· 실제로 존재하는 실사 위에 가상의 정보를 덧씌우는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을 둘러싼
소문이 과열되고 있는 한편, 증강현실이 수익성 있는 시장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을지 여부에 대한
논란도 뜨거워지고 있음
- 인터넷 접속 기능과 GPS가 내장된 스마트폰 단말인 iPhone과 Android폰에서 제공되는 Layar,
Junaio, Wikitude 등의 애플리케이션은 AR 기술을 주류로 부상시켰음
· 시장조사업체 Juniper Research는 AR 시장이 2010년 2백만 달러 미만에서 2014년 7억 3,200만
달러의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음
- 한편, 시장조사업체 ABI Research는 애플리케이션 판매, 가입비, 유료 프리미엄 서비스, 광고
수익 등을 포함한 AR 시장의 매출 규모가 2014년에 3,500만 달러 수준일 것으로 추산한 바 있음
· AR 화면을 보기 위해 휴대폰 위치를 지속적으로 조정해야 한다는 점에서 AR 서비스의 사용성이
기존 지도 서비스에 비해 떨어지는 측면이 있으며, AR 기술이 아직 초기단계라는 점 때문에 향후
AR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담보할 수는 없음
- 이용자 주변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지하철역 정보를 알려주는 Nearest Tube와 AR 브라
우저 Layar 등의 애플리케이션은 위치기반서비스(LBS)의 장점을 활용한 광고 게재가 가능할
것으로 보임
- 광고 수익만으로 대중을 상대로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기 위한 비용을 충당할 수 있을지는 불확
실하지만, Layar의 경우 50만 건에 육박하는 다운로드 건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용자의 로그
인 회수가 주 평균 6.7회에 달하는 등 고착성 높은 서비스로 자리매김하며 긍정적인 실적을 올리
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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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증강현실, AR, LBS, 위치기반, 애플리케이션, 광고 수익, 광고 기반 비즈니스, GPS, 스마트폰, 증강현실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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