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Google, 모바일 광고 네트워크 Admob 인수를 통해 전방위 모바일 광고시장을 향한 돛을 올리다


[News]

 

지난 11 9, 인터넷 검색광고 시장의 패권자 Google은 모바일 광고 네트워크 Admob 인수를 공식 발표하였다. 인수 대금은 7 5,000만 달러로서 전액 주식으로 치르기로 하였는데, 인수액 규모가 그동안 Google이 단행한 기업 인수 중 세번째[1]로 높은 수준이다. Google Admob 인수는 그 동안 Google이 전방위적으로 추진해 온 모바일 광고시장 공략이 본격화됐음을 시사한다.

 

[News Plus]


경기 반등을 예감한 Google, 공격적인 기업 인수전 돌입

 

지난 10 15, 3/4분기 실적 발표에서 투자기관들의 예상을 크게 웃돌며 자신감에 가득 찼던 Google, 그 동안 비축해 놓은 재력[2]을 바탕으로 기업 인수 전략에 박차를 가하기 시작했다. Google CEO Eric Schmidt 3/4분기 실적 발표가 난 후 있었던 인터뷰에서 경기 하락세는 이미 끝났다고 보고, 이제 다시 기업 인수 등 시장에 공격적으로 임할 때가 왔다고 의욕에 넘쳐 말했다.

 

주요 인수 분야는 검색, 광고, OS, 모바일 등 그 범위를 다양하게 설정해 놓고 있다. 검색에 관해서는 실시간 검색 기술을 강화할 예정으로 OneRiot이나 CrowdEye, Collecta 등 실시간 검색 엔진 보유 기업들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광고 분야는 Google이 경쟁사 Yahoo AOL에 뒤쳐져 있다는 평을 듣고 있는 디스플레이 처리 기술을 강화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에 따라 배너광고의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Terecent Tumni가 인수 대상에 오르고 있으며, 다른 한편으로 행동 타깃팅 맞춤형 광고 강화를 위해서 웹 이용자 행동을 분석하는 기술을 보유한 Media6°, Lotame 등이 후보로 오르고 있다.

 

현재 시장점유율 3.2% 정도를 보이고 있는 Google Chrome 강화를 위한 OS 관련 벤처기업들도 이번 인수 프로그램에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Eric Schmidt는 이번 인수 프로그램이 거의 한달에 1건 정도씩 이루어질 것이라고 밝혀 그 공격적 수위가 예상보다 클 것임을 간접 시사하였다.

 

그리고 인수가 빠르고 대량으로 진행될 것임을 예고한 바와 같이, 지난 11 9 VoIP 기술을 보유한 Gizmo5[3] 인수와 모바일 광고업체 Admob 인수를 동시에 단행하였다.

 

Google이 거액의 공을 들인 Admob, 어떤 회사인가?

 

모바일 배너 및 애플리케이션 광고 전문 벤처기업 Admob 2006 12월 펜실베니아 대학 와튼스쿨에 재학중이던 대학원생 Omar Hamoui가 설립하였다. 현재 160여 개국 1 5,000여 모바일 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하고 있으며, Ford, Coca-Cola, P&G Fortune 500대 기업 상당수를 고객으로 두고 있다. Admob의 본사는 미국 실리콘 밸리의 San Maeto에 있으며 영국, 일본 등에 주요 지사를 두고 있다.

 

Admob의 주된 사업 내용은 모바일 광고 미디어랩 사업 및 모바일 광고 대행이며, 주력 상품은 모바일 디스플레이 광고와 iPhone 기반의 Application in AD이다. Admob은 이를 통해 Apple app Store에서 이루어지는 애플리케이션 광고의 50~60% 이상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료 : Admob.com

 

지난 9월 월간 기준 광고게재 건수가 10억건을 넘어섰으며, 2006 12월 설립 이후 현재까지 3년 조금 못 미치는 기간 동안 벌어들인 매출은 이미 1억 달러를 넘겼다. 매출을 퍼블리셔와 6:4로 나누고 있으므로 Admob이 순수하게 벌어들인 돈은 4,000만 달러에 이르고 이에 따른 현금 흐름은 무척 양호한 편이다. 현재 직원은 140명 수준이다.

 

[View Poinet]


Admob 인수를 통한 모바일 광고시장 수평 통합 전략

 

모바일 광고시장은 크게 문자메시지(SMS), 검색, 웹 디스플레이 시장으로 나뉘어 왔는데, 여기에 iPhone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마켓플레이스 등장 이후 애플리케이션 광고 시장이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실정이다. 이 중에서 Google은 검색광고 시장에서 주로 활동하고 있으며, Admob은 디스플레이와 애플리케이션 광고 분야에서 주로 활동해 오고 있다.

 

 

자료 : Google.com/Press

 

2009년 예상 기준 모바일 광고시장의 분야별 시장점유율을 살펴보자면, 문자 메시지(SMS)55%, 애플리케이션 및 Web 광고가 25%, 검색 엔진 광고가 20% 정도를 각각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각 분야별 주요 플레이어는 검색 광고 분야에서 Google, Yahoo, MS Bing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디스플레이 광고와 애플리케이션 광고에서는 Admob, Jumptap, Movoija 등이 주로 활동하고 있다.

 


자료 : eMarketer; 2009.9

 

온라인 영역에서와 마찬가지로 Google은 검색 광고 영역 외에 디스플레이 배너 광고 시장에 대해서도 시장을 확대하고자, 모바일 디스플레이 광고 시장에서 최고의 자리에 올라 있는 Admob 인수를 즉각적으로 단행한 것이다.

 

그러나 모바일 광고 분야라 하더라도 현재 가장 큰 시장 규모를 보이고 있는 문자 메시지(SMS) 시장은 Google에게 그리 큰 관심 대상이 아닌 듯하다. 왜냐하면 모바일 광고시장는 2008 1 6,000만 달러 규모에서 2013 31억 달러 시장에 이르기까지 20배가 넘는 급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측되지만, 그 중에서 문자 메시지는 점차 축소 일로에 놓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자료 : Kelsey Group

 

이번 Google Admob 인수는 Google이 모바일 광고 시장 전체를 아우르기 위한 주요 포석이 될 것임에 분명하나, 한 가지 놓치지 말아야 할 주요 관전 포인트가 있다. 그것은 Admob iPhone App Store에서 주로 활동하고 있다는 점인데, 최근 들어 계속해서 경쟁 관계에 놓이며 서로 불편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Apple에게 Google의 이번 Admob 인수는 Apple의 어떠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도 보인다.

 

 

[Reference]

 

1.        AdMobs Growing Success Attracts Suitors, MocoNews, 2009.06.16

2.        AdMob Is Approaching A $100 Million Revenue Run-Rate. Google Thinks It Can Be Billions, TechCrunch, 2009.11.09.

3.        Android 무료 배포하는 Google의 노림수, “되로 주고 말로 받기”, 스트라베이스, 2009.10.16

4.        Facts about Google's acquisition of AdMob, Google, 2009.11.09

5.        Google Acquires AdMob to Bolster Mobile-Display Business, Advertising Age, 2009.11.09

6.        Google buys AdMob for 500m, Telecoms Euroupe, 2009.11.10.

7.        Google buys mobile ad firm AdMob, New Media Age, 2009.11.09

8.        Google snaps up Admob for $750M, FierceMobileContent, 2009.11.09.

9.        Google To Acquire Mobile Ad Network AdMob For $750 Million In Stock, PaidContent.org, 2009.11.09.

10.     Mobile Advertising Is Shaping Up To Be All Search, TechCrunch, 2009.10.06

11.     Mobile ad networks: Whos No. 1?, Mobile Marketer, 2009.08.05.

12.     Why Its Hard To Say Which Mobile Ad Network Is The Largest, MocoNews, 2009.08.05.

13.     Googleはさまざまな企業の買討中」――シュミットCEOが異例の表明, IT Media, 2009.10.19

 



[1] 현재까지 Google의 기업 인수 규모로 중 가장 큰 금액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2008 3월의 DoubleClick 인수로서 31억 달러를 기록하고 있으며, 두번째는 2006 10월에 있었던 16 5,000만 달러 규모의 YouTube 인수임

[2] Google 220억 달러의 현금 자산을 확보한 것으로 보고됨

[3] Gizmo5는 지난달까지 5,000만 달러 규모로 Skype가 인수를 시도해 왔으나, 인수를 추진하던 이유인 특허 분쟁이 타결되어 무산되었고, 이 후 Google이 특별한 예고도 없이 바로 단행하여 성공함. 인수금액은 3,000만 달러로 예측되고 있음

 

=========================================================================================

 

●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Google, 구글, Admob, 애드몹, 모바일 광고, 기업 인수, 디스플레이 광고, 애플리케이션 광고, 검색광고, M&A, 광고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