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y Message -
美 Qualcomm의 자회사 FLO TV가 지난 10월 7일 크기 가로112×세로76×두께13mm, 무게 약 142g의 모바일 TV 전용 단말 FLO TV Personal Television을 발표했다. 그러나 美 IT 전문지 Telephony Online은 고가의 단말기 구매 및 이용료 등으로 FLO TV Personal Television이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하며 제4 스크린 단말기 시장 진출 시 사업자들은 수익모델 구축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조언해 눈길을 끌었다.
◎ News Brief -
· 美 Qualcomm의 자회사 FLO TV가 지난 10월 7일 크기 가로112×세로76×두께13mm, 무게
약 142g의 모바일 TV 전용 단말 FLO TV Personal Television을 발표함
· FLO TV Personal Television은 3.5 inch의 터치스크린을 탑재해 화면을 터치하여 채널을 바꿀
수 있도록 하였으며, 5시간 TV 시청이 가능한 내장 배터리, 스테레오 스피커 등을 장착하고 있음
· 소비자 가격은 249.99달러, FLO TV 서비스 요금은 월 8.99달러로 오는 크리스마스 시즌에 맞추
어 판매될 예정임
· FLO TV 서비스는 영상 콘텐츠를 무선 멀티캐스트 방식으로 송신하는 모바일 TV 서비스로
CNBC,Fox,MSNBC,MTV,NBC 등의 방송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으며 미국에서는 AT&T
와 Verizon Wireless 단말기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음
· 美 IT 전문지 Telephony Online은 Qualcomm의 모바일 TV 전용 단말기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함
- 디지털 단말기 시장에는 “동일한 콘텐츠에 중복 지불하도록 하는 서비스는 실패한다”와 “한
가지 기능만을 가진 단말기는 다기능 단말기에 비해 가치가 떨어진다”는 불문률이 존재하는데
Qualcomm의 FLO TV Personal Television은 이 두 가지 법칙에 모두 어긋난다는 것임
- 특히 FLO TV Personal Television은 최근 판매를 중단한 Verizon Hub처럼 고가의 단말기
가격과 이용료의 부담으로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함
· 그러나 일각에서는 FLO TV Personal Television는 Qualcomm의 FLO TV 사업전략의 일부일
뿐이며 AT&T나 Verizon, 차량 내 Entertainment System 서비스 제공업체인 Autovox 등의 사업
자와의 제휴를 통해 성공을 거둘 수 있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함
· Telephony Online은 “美 시장조사기관인 Infonetics와 ABI Research 등이 최근 제4 스크린
시장에 대한 긍정적인 시장 전망을 제시하고 있으나 제4 스크린 시장의 범주 및 정의가 불분명할
뿐 아니라 서비스 성공 사례 역시 확립되어 있지 않아 (이 시장에서 현재 좋은 성적을 올리고
있는 것은 Amazon의 Kindle이 유일함) 사업자들은 제4 스크린 시장 진출 시 수익모델 구축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조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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