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y Message -
美 GPS 단말 제조업체인 Garmin은 ‘nuvi 1690’ 등 네비게이션 단말의 고유 기능과 더불어 휴대폰의 일부 기능을 제공하는 단말을 출시하면서 스마트폰에서 네비게이션 기능을 제공하는 Apple, RIM, Nokia, Palm 등 스마트폰 제조업체에 대응하고 나섰다.
◎ News Brief -
· 美 GPS 단말 제조업체 Garmin은 차량 내 위치추적 시스템인 nuvi 1690에서 AT&T의 EDGE
네트워크를 통해 무선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지난 주 목요일에 발표했음
- 499달러에 판매되는 nuvi 1690은 Garmin의 차량용 네비게이션 중 처음으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단말이며, 전화를 걸 수는 없지만 휴대전화 스피커로도 활용할 수 있음
- Garmin은 기타 제품에서도 네비게이션과 통신 기능을 결합해 선보일 계획이며, 휴대폰과
네비게이션을 결합한 단말인 nuvifone의 경우 전화 통화도 가능함
- 스마트폰이 소프트웨어를 통해 네비게이션 기능을 제공하는 등 진화 양상을 보이자, Garmin도
이에 대응하여 통신 기능이 포함된 제품을 내놓고 있음
· Apple, RIM, Nokia, Palm 등은 스마트폰에서 기존 네비게이션 단말보다 간편하고 이동성이
뛰어난 GPS 기능을 제공하면서 네비게이션 시장을 빠르게 잠식하고 있음
- Apple의 iPhone에서는 네비게이션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수백 개가 넘으며,
RIM의 BlackBerry에서도 이용자가 위치한 부근의 POI(points of interest)를 자동적으로 알려
주는 등 네비게이션 프로그램이 활발히 사용되고 있음
- RIM은 2년 전부터 GPS 기능이 있는 Blackberry를 판매하고 있으며, Nokia는 지난 2007년
디지털 맵핑(mapping) 및 네비게이션 소프트웨어 제조업체인 Navteq에 80억 달러를 투자
했고, Palm은 해당 지역의 주유소 및 교통 상황 알림 기능이 있는 스마트폰인 Pre를 출시하는
등 스마트폰에서 네비게이션을 제공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 상황임
· 美 시장조사업체 iSuppli Corp가 2009년 9월에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iPhone 이용자 중 200만
명이 네비게이션 기능을 사용하고 있는 등 스마트폰이 GPS 시장을 빠르게 잠식하고 있는 상황
- iSupply는 2013년에는 총 7,200만 명의 GPS 단말 이용자 중 38%에 달하는 2,800만 명의 이용
자가 iPhone에서 네비게이션 기능을 사용할 것으로 추산하는 등 스마트폰의 네비게이션 시장
점유율이 향후 급속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음
- 한편, 또 다른 시장조사업체 Gartner는 2010년과 2011년의 네비게이션 시장 성장률이 각각
16%, 25%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이처럼 네비게이션 시장 규모가 증가일로에 있는 만큼
네비게이션 단말 제조업체와 스마트폰 제조업체 모두 성장의 여지가 충분한 상태임
· 관련 업계에서는 결국 네비게이션 전용 단말이 사라지고 모든 기능을 통합한 올인원(all-in-one)
단말의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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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Garmin, 가민, 네비게이션, GPS, 스마트폰, Apple, RIM, Nokis, Palm, 무선 인터넷 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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