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y Message -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 Twitter가 상대적으로 빈약한 기능에도 불구하고 여타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들를 압도하는 성장세를 구가하고 있다.
◎ News Brief-
· ‘실시간(real-time)’ 소통에 집중
- 사용자들의 상황이 순간순간 갱신되는 실시간 소통 모델을 적극 활용, 여타 커뮤니티
서비스와의 차별화를 꾀했음
· 번잡한 ‘red-tape’ 배제
- 별도의 승인 과정 없이 사용자 상호간의 자유로운 추적이 가능하며, 누구나 많은 수의
팬을 거느릴 수 있음
· 기능 제한으로 오히려 잦은 이용 유도
- 한 번에 업로드할 수 있는 내용을 140 개 문자로 제한해 잦은 이용을 유도한 것도
커뮤니티 서비스로서의 ‘활발한 분위기’ 형성에 일조한 요소임
· 사용자 사이에 강력한 옹호세력 형성
- Twitter는 잦은 다운과 서비스 장애로 여전히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사용자 사이
에서 이를 용인하는 분위기도 상당 부분 형성된 상태임
· 가장 위협적인 경쟁상대와의 서비스 연동
- Twitter는 대형 SNS 사이트 Facebook와의 서비스 연계를 통해 가입자 기반 방어 및
확대를 실현할 수 있었음
· 첫 공개의 타이밍과 무대도 중요
- Twitter는 2년 전 개최된 SXSW Interactive 행사를 출시 무대로 삼아 ‘등장과 동시에
입소문 마케팅을 유발’했음
· 사용자 개개인에게 인기에 따른 권위를 부여
- 거느린 팬의 수에 따라 랭킹이 달라지는 계급형 시스템으로 개별 사용자의 활발한 활동을
유도했음
==========================================================================================
●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Twitter, SNS, Facebook, 입소문 마케팅, 실시간 소통, 마이크로 블로그, 커뮤니티 서비스,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스트라베이스 Repor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e-book 전용 단말, 넷북 등 범용 단말기에 맞서 필수품으로의 정착 가능성 의문 (0) | 2009.02.27 |
---|---|
美 Sprint와 T-Mobile, 저가형 무제한 요금제 출시…스마트폰 확산 촉진은 유력 (0) | 2009.02.26 |
Motorola, 기업용 모바일 이메일 시장에서 사실상 패퇴 (0) | 2009.02.25 |
美 케이블 사업자,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에 대응하기 위한 자체 VOD 포털 추진 (0) | 2009.02.25 |
MS의 OS 매출 위협 요소는 Mac이나 Linux가 아닌 넷북(Netbook) (0) | 2009.02.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