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Motorola, 기업용 모바일 이메일 시장에서 사실상 패퇴

◎ Key Message -

휴대단말 벤더 Motorola가 자사 산하의 모바일 이메일 서비스 부문인 ‘Good Technology’를 Visto에 매각할 예정이다. 이로써 Motorola는 기업용 이메일 시장을 놓고 벌였던 Research In Motion과의 경쟁에서 사실상의 패퇴를 선언한 셈이다.

 

◎ News Brief -

 

  ⊙ Motorola, 신생기업 Visto에 모바일 이메일 부문 매각
 

     · Motorola는 모바일 이메일 서비스 업체인 ‘Good Technology’를 지난 2006년 4억 5,000만 달러

       에 인수, Research In Motion과의 정면 대결을 선언했음

 

       - 당시는 Motorola의 ‘RAZR’ 단말이 높은 판매고를 올리던 시기이자, Research In Motion

          자사 단말 기반의 이메일 서비스로 기업 시장에서의 입지를 넓혀가던 시기임

 

     · 그러나 Motorola는 ‘RAZR’ 단말 이후 뚜렷한 인기 상품을 내지 못한 채 부진을 거듭하고 있으며,

       이번 기업 매각으로 기업용 이메일 시장에서의 패퇴를 사실상 선언했음

 

        - Visto와의 거래 규모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매입 당시 가격인 4억 5,000만 달러에 비하면

          현저히 낮은 수준일 것으로 판단됨

 

        - Visto는 모바일 이메일 및 기타 서비스를 Rogers Wireless, Vodafone, Sprint Nextel 등의

          이통사에 제공하고 있음

 

  ⊙ 컨슈머용 서비스 부문에서도 선전 가능성은 불투명
 

     · 향후 Motorola는 컨슈머 시장으로 자체 서비스의 초점을 옮길 것이 유력하나, Apple, Nokia,

       삼성 등의 경쟁사에 맞서 선전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임

 

     · 전문가 일각에서는 Motorola에 대해 ‘휴대단말 사업부 전체의 매각만이 유일한 답안’이라는

       평가를 내고 있음

 

        - Motorola 스스로도 휴대단말 부문 매각을 추진한 바 있으나 최근의 경기 침체 속에서는

          그마저도 여의치 않았던 것으로 전해짐

 

==========================================================================================

 

●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Motorola, 모토로라, 기업용 이메일, Research in Motion, RIM, Visto, 휴대단말 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