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y Message -
Microsoft의 PC용 OS 매출에 가장 큰 위협요소는 다름아닌 넷북(netbook)이라는 진단이 제기됐다. 넷북 같은 저가형 기종일수록 고가형 OS의 존립 여지는 좁아질 수밖에 없고, 이는 결국 MS의 ‘Windows 7’ 라인업에도 가격 압박으로 작용할 것이 유력하기 때문이다.
◎ News Brief -
· 넷북 같은 저가형 기종에서는 OS의 납품 단가가 전체 가격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큰 편이어서 OEM과 OS 벤더 사이의 가격 협상도 치열할 수밖에 없음
- 실제로 넷북용으로 납품되는 기존 Windows OS의 대당 탑재 단가는 13달러 수준에 불과해
50달러 선인 기존 노트북용에 비해 현저히 낮음
· Windows 7의 저가형 버전인 ‘Starter’는 동시에 구동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수가 3개로 제한돼
넷북 벤더들의 호응을 얻기 어려움
· 넷북 벤더들이 ‘Home Premium’의 탑재를 위해 납품가 인하를 요구할 경우, Linux 등 경쟁
플랫폼에 맞서야 할 MS로서는 높은 수준의 단가를 고수하기가 어려울 전망임
- 1.6GHz Atom CPU에 1GB 램만 탑재하더라도 Windows 7의 고가형 버전인 Ultimate까지
지원할 수 있으므로 사양의 제약은 크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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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MS, Microsoft, OS, Wondows 7, 넷북, Mac, Linux, PC용 OS, 애플리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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