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y Message -
휴대단말용 음성인식 웹검색 서비스가 Google과 Yahoo의 또 다른 경쟁 분야로 부상, 모바일 인터넷 시장의 기대주로 거론되고 있다. 비록 아직은 기술적으로 미흡한 부분이 적지 않지만, 휴대단말의 작은 화면과 불편한 입력장치를 우회할 수 있다는 장점만으로도 이러한 서비스의 시장 잠재력은 막대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 News Brief -
· Google의 음성검색 서비스는 iPhone용 애플리케이션 형태로 먼저 출시됐고 최근에는 G1용 버전도
등장했음
- 사용자의 질문을 정확히 인식했을 경우에는 대체로 만족스러운 검색결과를 제공하는 것으로 평가됨
- iPhone용 버전은 단말기를 귀에 대고 잠시 기다리면 신호음과 함께 음성검색 기능이 활성화 되며
G1용 버전은 마이크 아이콘을 누르고 말을 시작하는 방식임
· Yahoo의 유사 서비스인 ‘OneSearch with Voice’는 Nokia와 RIM(BlackBerry) 단말 일부 기종을 대상
으로 우선 출시됐고 최근에는 Windows Mobile을 탑재한 여타 기종으로도 지원 범위가 확대됐음
- ‘가장 안전한 SUV 차종은 무엇인가?’라고 묻자 Wikipedia의 특정 차종 관련 링크 및 기타 유관 정보를
제시하는 등 일부 질문에 대해서는 상당히 충실한 세부 검색 결과를 도출했음
- 말을 하는 내내 특정 버튼을 누르고 있어야 함 (Pearl 단말 기준)
· ‘OneSearch with Voice’ 서비스의 기반 기술 보유업체인 Vlingo 역시 iPhone/BlackBerry용 무료
애플리케이션으로 자사 나름의 음성인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사용자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Google과 Yahoo의 검색엔진을 병용하며, 음성 요청에 따라
Facebook과 Twitter에 간단한 업데이트도 지원함
- 조작법은 말을 시작하기 전과 마친 이후 각각 한 번씩 특정 버튼을 누르는 방식임
· 음성인식 성능 자체는 Google이 비교적 열세인 것으로 평가되며, Vlingo와 Yahoo 역시 일부 어구(語句)
인식에서 약점을 노출하고 있음
· 반면, 인력(人力) 의존형 검색서비스인 ChaCha의 경우는 지원 단말의 폭이 대단히 넓고(문자 메시지
수신이 가능한 거의 모든 휴대전화 단말에서 이용 가능) 검색 결과의 신뢰도도 비교적 높은 것으로 평가됨
- 단, ChaCha의 경우는 사람의 실수에서 자유롭지 못하며 月 40 건으로 이용 한도가 제한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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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Google, Yahoo, 휴대단말, 음성인식 웹검색, 모바일 인터넷, iPhone, Nokia, RIM, ChaCha, G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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