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y Message -
2009년 미국 이통시장은 ‘가족 단위 요금제 경쟁, 무선 브로드밴드 사용자 저변확대, 업계 통합, 서비스 비용 효율 개선, 모바일 검색/광고의 일대 진화’ 등 크게 다섯 가지 트렌드를 중심으로 전개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다. 불황으로 인한 시장 환경 악화가 이들의 상당 부분을 촉발하거나 가속화할 핵심 요인이다.
◎ News Brief -
· 소비 위축을 배경으로 cellphone-only 소비자가 늘고 있는 가운데 이통사업자간 가족단위
서비스 경쟁도 본격화될 전망임
- 실제로 최근 수 개월 사이에 Sprint, T-Mobile, MetroPCS 등이 공격적인 차별화 전략으로
AT&T와 Verizon의 기존 가족단위 서비스에 도전장을 내고 있음
- 이 같은 ‘공동 요금제’는 데이터 서비스를 어떻게 통합하느냐에 따라 따라 소비자 호응도가
크게 달라질 수 있음
- 연초부터 펨토셀 기반 서비스가 연이어 출시될 전망이어서 가족단위 요금제 부문의 경쟁
격화가 더욱 유력함
· 3G 커버리지의 지속적인 확장과 저가형 노트북(넷북) 기종의 보급 확산이 무선 브로드밴드
서비스의 사용자 저변확대를 촉발할 것으로 예상됨
- 일례로 Acer의 초저가형 넷북은 전자제품 소매업체 Radio Shock를 통해 100 달러 대에
판매 中
- Clearwire의 모바일 WiMAX 네트워크를 통해 케이블사업자들까지 무선 브로드밴드 시장에
진출할 전망이며, 이 같은 경쟁 격화로 무선 브로드밴드의 월요금이 30달러 선까지 낮아질
개연성도 있음
· 이통사: US Cellular, Leap, MetroPCS 등 ‘지역 사업자’를 중심으로 업체간 M&A가 진행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음
- 특히 데이터 서비스 중심의 3G·4G 네트워크는 군소 사업자들의 중복투자가 사업적 타당성을
지니기 어려움
· 장비벤더: 전세계 이동통신 장비 시장의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대형 벤더들이 극심한
경영난을 겪을 전망이어서 업체간 M&A 가능성이 짙어지고 있음
- 북미와 서유럽의 경우는 규모의 경제 실현이 유력한 LTE로 4G 기술의 대세가 굳어질 수 있음
· 운영체제(OS)/개발 플랫폼: 소수의 주요 플랫폼을 중심으로 휴대단말 시장이 개편될 전망임
- Motorola는 휴대단말 사업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3개 플랫폼으로 향후 라인업을 통합할 예정
이며, 나머지 벤더들에서도 Android 플랫폼 채택 등 유사한 맥락의 동향이 감지되고 있음
- 모바일 소프트웨어 분야의 발전과 혁신을 위해서는 플랫폼 수가 적은 편이 오히려 긍정적임
· 데이터 트래픽 급증과 단말/콘텐츠/애플리케이션의 동반 혁신 속도를 감안하면, 이통사들의
비용 억제 시도는 (설비투자나 R&D가 아닌) 서비스 운영 측면에서 먼저 이루어질 것으로 판단됨
- ARPU 하락에 대응하기 위한 백홀 비용 감축과 (휴대단말 자체의 자기점검 기능 및 웹상담을
통한) 고객서비스 비용 억제 등이 예상됨
- 서비스 종류별(SMS, 이메일, MMS, 음성메일, 음악, 동영상, 위치기반서비스 등)로 나뉜
기존의 여러 플랫폼과 게이트웨이를 일부나마 통합하려는 시도 또한 이어질 수 있음
· 모바일 브라우저의 급속한 발전과 콘텐츠 확충을 배경으로 향후 한동안 검색 및 광고 측면에서의
혁신이 이어질 전망임
- 모바일 브라우저: Apple, Google, Microsoft, Mozilla,Nokia, Opera, Novarra 등 주요 업체간
혁신 경쟁이 가열되고 있음
- 음성검색: iPhone과 G1을 겨냥한 음성검색 애플리케이션이 이미 출시돼 본격적인 경쟁이
임박한 양상임
- 단말 자체 포털(On-device portal) 확산: 웹페이지를 띄우지 않고도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
- 맞춤형(contextual) 검색 강화: 개별 사용자의 취향, 거주 지역, 관심 분야 등을 포괄적으로
감안해 니즈 적중도가 높은 검색 결과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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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미국, 이동통신시장, 2009년, 트렌드, 펨토셀, 브로드밴드, 가족단위 요금제, 모바일 검색 광고, 데이터 서비스, 차별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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