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aJoy 2017", 콘솔 진영까지 수용하며 중국 최대 게임쇼로 포지셔닝..."중국 정부의 폐쇄적인 게임 정책도 노출"
[News]
아시아 최대 규모의 게임박람회 "ChinaJoy 2017"이 7월 27일부터 30일까지 나흘간 중국 상하이 New International Expo Centre에서 개최됐다. 올해로 15년째를 맞은 "ChinaJoy 2017"에서는 중국을 중심으로 전 세계 30개국에서 약 4,000종의 게임이 출품됐고, 관람객 수는 B2C 전시관 32만 명과 B2B 전시관 6만 명을 합해 총 38만 명을 기록했다.
이번 행사는 종전의 모바일 및 PC 중심에서 벗어나 아직 중국에서는 니치마켓인 콘솔 부문까지 대거 수용하면서 명실상부한 종합 게임쇼로서의 면모를 과시했다. 아울러 전시관 곳곳에서는 각종 e스포츠 대회와 코스튬 경연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가 인기를 끌면서 엔터테인먼트 문화축제로 진화 중인 "ChinaJoy"의 변화를 실감케 했다.
[News Plus]
"ChinaJoy 2017"과 관련해 우선 눈길을 끈 것은 막대한 규모로, 올해 행사는 B2C 전시관으로 11개 홀과 B2B 전시관으로 4개 홀을 동원해 역대 가장 넓은 전시공간을 확보했다. B2C 전시관 다수에는 eSports 대회를 위한...
<Figure 1> "ChinaJoy 2017"의 행사장 배치도
<Figure 2> Sony의 PSVR 기반 FPS 게임 "Project Boundary" 화면
<Figure 3> 중국 소설 "Eternal Love" IP 기반 모바일게임 홍보를 위한 코스튬 플레이
<Figure 4> 중국 업체 IVREAL이 HTC Vive 기반으로 개발한 VR 게임 화면
[View Point]
"ChinaJoy 2017"은 전반적으로 예년보다 더 성숙해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정 장르 및 형식으로의 쏠림 현상이 덜해졌고, 원숙하지 않은 기술로 초보적인 제품을 쏟아냈던 작년의 VR 열풍도 일정 부분 잦아들었다. 대신 문화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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