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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라베이스 Reports

온라인 뮤직 비디오, PPL(product placement) 광고 창구로 부상 中

◎ Key Message -

TV 채널을 통한 뮤직 비디오 방영 시간이 줄어든 반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를 통한 뮤직 비디오 제공이 확산되면서 인기 팝 가수 Lady Gaga의 히트곡 ‘Telephone’ 뮤직 비디오에 다수의 브랜드가 PPL(product placement)* 형태의 광고를 게재하는 등 온라인 뮤직 비디오를 PPL 광고 플랫폼으로 활용하는 추세가 나타나고 있다.

◎ News Brief -

  ⊙ 뮤직 비디오, CD 홍보 수단에서 음반사 수익원으로 변모...2009년 뮤직 비디오 PPL
      시장 규모 8% 증가

     ·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가 확산되는 한편, 메이저 음반사들이 뮤직 비디오를 CD 판매를 위한 홍보
       수단이 아닌 독자적인 수익원으로 인식하기 시작하면서 온라인 뮤직 비디오 동영상을 PPL 광고
       플랫폼으로 활용하는 추세가 강화되고 있음 

       - 시장조사업체 PQ Media가 최근 발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2009년 한 해 동안 전체 PPL 광고
          시장이 2.8% 감소한 36억 달러 규모로 나타난 것에 반해 같은 기간 뮤직 비디오를 통한 PPL
          광고 시장 규모는 8%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음

       - 2009년 뮤직 비디오 PPL 광고 시장 규모는 1,500만 달러~2,000만 달러 수준으로, 2000년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했음 

     · TV 방송을 통한 뮤직 비디오 제공이 급감하고, 인터넷이 뮤직 비디오 제공의 주요 창구로 부상
       하면서 PPL이 가속화되는 추세임 

       - 그 간 뮤직 비디오 업계를 장악하다시피 했던 음악 전문 채널 MTV는 뮤직 비디오를 통한 노골
          적인 광고 게재를 지양해 왔으며, 브랜드 로고 노출시 PPL이 없는 새로운 버전의 뮤직 비디오
          제작을 요구해 왔음 

  ⊙ 온라인 뮤직 비디오 서비스 Vevo, "PPL 본격 수용"...인기 팝가수 Lady Gaga 뮤직
      비디오 Miracle Whip∙Virgin Mobile 등 PPL 삽입 

     · YouTube가 지난해 12월 8일 세계 1위 규모의 음반사 Universal Music Group,  Sony Music
       Entertainment, EMI Music 등 대형 음반사와 함께 출시한 온라인 뮤직 비디오 서비스 Vevo의
       Rio Caraeff CEO는 "Vevo는 대형 광고주와의 협력을 통해 PPL을 본격 수용하고 있다"고 밝혔음 

       - 6,200만 건의 시청건수를 기록한 바 있는 인기 팝 가수 Lady Gaga의 히트곡 ‘Telephone’ 뮤직
         비디오에는 샐러드 드레싱 브랜드 Miracle Whip과 이통사 Virgin Mobile의 제품이 PPL 형태로
         삽입되어 있음 

 * 광고가 아닌 동영상 등 콘텐츠에 기업의 상품을 등장시켜 시청자들이 무의식적으로 해당 제품을
    인지하도록 하는 간접광고 방식의 마케팅 기법을 지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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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광고, PPL, 뮤직 비디오, 온라인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