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y Message -
TV 채널을 통한 뮤직 비디오 방영 시간이 줄어든 반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를 통한 뮤직 비디오 제공이 확산되면서 인기 팝 가수 Lady Gaga의 히트곡 ‘Telephone’ 뮤직 비디오에 다수의 브랜드가 PPL(product placement)* 형태의 광고를 게재하는 등 온라인 뮤직 비디오를 PPL 광고 플랫폼으로 활용하는 추세가 나타나고 있다.
◎ News Brief -
·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가 확산되는 한편, 메이저 음반사들이 뮤직 비디오를 CD 판매를 위한 홍보
수단이 아닌 독자적인 수익원으로 인식하기 시작하면서 온라인 뮤직 비디오 동영상을 PPL 광고
플랫폼으로 활용하는 추세가 강화되고 있음
- 시장조사업체 PQ Media가 최근 발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2009년 한 해 동안 전체 PPL 광고
시장이 2.8% 감소한 36억 달러 규모로 나타난 것에 반해 같은 기간 뮤직 비디오를 통한 PPL
광고 시장 규모는 8%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음
- 2009년 뮤직 비디오 PPL 광고 시장 규모는 1,500만 달러~2,000만 달러 수준으로, 2000년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했음
· TV 방송을 통한 뮤직 비디오 제공이 급감하고, 인터넷이 뮤직 비디오 제공의 주요 창구로 부상
하면서 PPL이 가속화되는 추세임
- 그 간 뮤직 비디오 업계를 장악하다시피 했던 음악 전문 채널 MTV는 뮤직 비디오를 통한 노골
적인 광고 게재를 지양해 왔으며, 브랜드 로고 노출시 PPL이 없는 새로운 버전의 뮤직 비디오
제작을 요구해 왔음
· YouTube가 지난해 12월 8일 세계 1위 규모의 음반사 Universal Music Group, Sony Music
Entertainment, EMI Music 등 대형 음반사와 함께 출시한 온라인 뮤직 비디오 서비스 Vevo의
Rio Caraeff CEO는 "Vevo는 대형 광고주와의 협력을 통해 PPL을 본격 수용하고 있다"고 밝혔음
- 6,200만 건의 시청건수를 기록한 바 있는 인기 팝 가수 Lady Gaga의 히트곡 ‘Telephone’ 뮤직
비디오에는 샐러드 드레싱 브랜드 Miracle Whip과 이통사 Virgin Mobile의 제품이 PPL 형태로
삽입되어 있음
* 광고가 아닌 동영상 등 콘텐츠에 기업의 상품을 등장시켜 시청자들이 무의식적으로 해당 제품을
인지하도록 하는 간접광고 방식의 마케팅 기법을 지칭
=========================================================================================
●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광고, PPL, 뮤직 비디오, 온라인 동영상
'스트라베이스 Repor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료 온라인 백과사전 Wikipedia의 미래 전략, “전문가 참여와 소수 언어 콘텐츠 확충” (0) | 2010.07.15 |
---|---|
美 Comcast, 요금 인상 통해 ‘TV Everywhere’ 서비스 운영에 따른 손실 만회 시도 (0) | 2010.07.15 |
MS, Xbox Live 年 매출 규모 10억 달러 돌파... 콘텐츠 매출이 절반 이상 (0) | 2010.07.14 |
모바일 광고 네트워크의 3대 유형과 각 유형별 주요 사업자 프로필 (0) | 2010.07.13 |
美 유료TV 업계, 경제 불황 속에서도 2009년 가입자 수 및 매출 동반 성장 기록 (0) | 2010.07.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