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Facebook, SNS 장점 활용한 실시간 Q&A 서비스 등장 예고

◎ Key Message -

Yahoo! Answer에 이어 Facebook의 前 임원이 설립한 Quora 등 Q&A 서비스 시장에 진출하는 업체가 속속 등장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의 대표적인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인 Facebook이 Q&A 서비스를 테스트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온라인 Q&A 서비스 시장에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 News Brief -

  ⊙ 일부 Facebook 이용자, Facebook 커뮤니티 상대로 한 Q&A 서비스 테스트 참여 中 

     · Facebook의 한 대변인은 "이용자가 Facebook 커뮤니티를 상대로 질문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실험하는 중"이라며, "현재 극소수의 이용자를 상대로 이 서비스를 테스트하고 있다"라고
       밝혔음 

       - 질문을 작성하도록 초대받은 소수의 Facebook 이용자가 임의로 질문을 작성하는 방식으로
          테스트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 Facebook Q&A 출시로 Q&A 서비스 시장 지각변동 예상...SNS 장점 활용 가능 

     · Facebook이 Q&A 서비스 시장에 진출할 경우 SNS로의 장점이 십분 발휘될 것으로 보여, 
       Facebook의 前 임원이 주축이 되어 설립된 Quora 등 신생 Q&A 서비스 업체들이 고전하게 될
       것으로 예상됨 

       - Facebook의 제품 담당자 Blake Ross는 "Facebook이 Q&A 서비스를 테스트하는 것은 Quora
          등 기존 Q&A 서비스 시장의 움직임과는 무관하다"라며, "Facebook은 내부적으로 실시간
          Q&A 서비스를 출시할 만한 자원이 갖추어졌다고 판단해 Q&A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라고
          밝히면서 Quora와의 관련성에 대한 의혹을 부인했음 

       - Facebook의 Q&A 서비스는 Yahoo! Answer, WikiAnswers 등의 Q&A 서비스와 비교해 상대
          적으로 가벼운 질문과 답변이 주를 이룰 것으로 전망됨

     · Quora는 서비스 출시 당시 Q&A 서비스 시장 진출 의도를 묻는 질문에 대해 "이미 여러 Q&A
       서비스가 존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는 많은 정보가 인터넷이 아닌 사람들의 머릿속
       에 들어있기 때문"이라고 답변한 바 있음 

       - Quora는 이용자가 답변을 작성할 경우 반드시 실제 ID를 사용하도록 해 답변의 신뢰도를 높이
          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으며, Facebook도 이 같은 방식을 도입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음

======================================================================================= 

●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Facebook, 페이스북, Quora, Q&A 서비스, SNS, 소셜 네트워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