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y Message -
시장조사기관 iSuppli가 Apple iPad의 판매량이 2010년에 710만 대를 기록할 것이며, 2012년에는 3배 늘어난 2,010만 대가 판매될 것으로 전망했다. 여전히 Apple이 iPad의 Adobe Flash 비지원 방침을 고수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iPad가 다수의 애플리케이션 확보로 성공할 것이란 의견과 웹 브라우징에서의 불편으로 한계를 드러낼 것이란 주장이 치열하게 맞서고 있다(source: iSuppli).
◎ News Brief -
· 시장조사기관 iSuppli는 iPad의 2010년 전 세계 판매량을 710만 대로 예상했으며, 2011년에는
1,440만 대, 2012년에는 2,010만 대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음
- 2010년의 판매량은 대체로 얼리어답터나 iPad의 독특한 터치스크린 UI에 매혹된 소비자로부터
창출될 것으로 보이며, 향후 신규 애플리케이션 확충과 기능 업그레이드, 가격 인하 등이 iPad
의 판매를 견인할 것으로 예상
· Alexander는 Apple이 iPad에서 필요한 부분은 극대화하고 포기할 것은 과감히 최소화함으로써,
생산성을 버리는 대신 풍부한 소비형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단점을 극복했다고 분석했음
- 특히 iPad는 Flash 비지원이라는 한계에도 불구하고 충분한 수의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소비
자의 불편을 최소화했음
· 경쟁 업체가 잇따라 자체 태블릿 PC를 들고 나오면서 iPad의 성공이 오래 지속되지는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Alexander는 그럼에도 iPad가 최초의 태블릿 PC라는 특징과 저렴한 가격
으로 여전히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향후 몇 년에 걸친 경쟁에서 우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 그러면서도 Alexander는 “Apple이 성공세를 유지하기 현존하는 이슈에 재빨리 대처하고 늘어
가는 수요를 감당하기 위한 제품 공급에 신경써야 한다”고 지적했음
한계 노출
· Apple이 직면한 최대 이슈는 iPad의 Flash 비지원 문제로, 일부 전문가는 iPad가 Flash의 멀티
미디어 플랫폼 기능을 배제하면서 장기적인 성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란 우려를 표하기도 했음
- Apple의 Flash 비지원 방침에 대해서 이미 Apple 마니아 집단과 반대론자들이 양분되어 격렬한
찬반 논쟁을 벌이고 있음
· Apple의 iPad 전략은 상당수가 메이저 CP와 제휴를 통해 확보한 콘텐츠를 App Store를 통해 판매
하는 유료 콘텐츠 사업에 맞춰져 있음
- 수많은 Flash 콘텐츠가 무료로 제공되는 상황에서 Apple은 의도적으로 Flash를 배제하여 소비자가
iPad용 유료 콘텐츠를 이용하도록 하려는 것
- 수만 개의 애플리케이션을 확보하고 각 콘텐츠를 평균 3.13달러의 가격에 판매하고 있는 App
Store는 현재까지 10억 회의 다운로드를 기록했으며, App Store가 Apple의 캐쉬카우라는 사실을
부정하는 이는 거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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