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y Message -
2009년 Q4의 휴대전화 단말 판매량이 전년대비 8.3% 증가한 3억 4,000만개로 집계되었으며, 특히 스마트폰의 판매량은 전년대비 41%나 증가하며 휴대전화 단말 시장의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각 휴대전화 단말 벤더와 스마트폰 OS가 저마다 나름의 전략을 세우고 스마트폰 시장의 주도권 경쟁에 나선 가운데, 2010년 스마트폰 시장은 대체로 성장세를 유지하겠지만 업체 간 경쟁의 여파로 수익 마진은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었다(Source: Gartner).
◎ News Brief -
· 시장조사기관 Gartner가 발표한 전 세계 휴대전화 단말 판매량 보고서에 따르면, 2009년 휴대
전화 판매량은 약 12억개로 전년대비 0.9% 감소했으나, Q4 판매량은 전년대비 8.3% 증가한
3억 4,000만개가 출고된 것으로 집계됐음
- Q4의 실적 호조로 이후에도 휴대전화 단말 판매가 꾸준히 증가할 것이란 전망이며, 2010년
판매량은 약 11~13% 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었음
· 2009년 스마트폰 판매량은 1억 7,240만개를 기록해 2008년에 비해 약 24%의 성장률을 기록했
으며, Q4 기준으로는 전년대비 41%나 증가한 5,380만개의 판매고를 올렸음
- Gartner측은 스마트폰이 컴퓨터의 대체 상품으로 자리하면서 높은 성장률이 기대된다고 밝히
며, 점차 기존 피처폰의 시장 점유율을 잠식해 나갈 것으로 전망했음
· 업계의 예상을 깨고 양호한 Q4 실적을 거둔 Nokia는 여전히 휴대전화 단말 벤더 1위 자리를 지
켰으나, 시장 점유율은 전년대비 2.2% 하락한 38.6%를 기록했으며 스마트폰 OS 1위의 Symbian
역시 2009년 점유율 46.9%(작년 52.4%)에 머물러 시장 점유율을 잃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Nokia는 Symbian OS를 무료로 공개하고 최근 신규 버전 Symbian ^3을 내놓았으며, 2010년 말
Symbian ^4도 선보일 예정이나, 경쟁 업체의 영향 탓에 평균 단말 판매가가 하락하며 고전을
면치 못할 것으로 전망됨
· 업계 전문가들은 벤더들이 기존의 하드웨어 중심 전략에서 운영체제와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중심 전략으로 옮겨갈 것으로 예상했음
- Strategy Analytics의 Alex Spektor 애널리스트는 “2010년 스마트폰의 초점은 전반적인 유저
경험에 맞춰질 것”이라며, “유저 인터페이스와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수준, 하드웨어 디자인 등
이 스마트폰 업계에서 승패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가 될 것”이라고 전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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