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y Message -
Universal, Sony, EMI 등 3大 주요 음반사와 YouTube가 공동으로 참여하고 있는 뮤직 비디오 중심의 신규 온라인 음악 서비스 Vevo가 12월 8일 문을 열었다. 합법적 라이센싱을 통해 제공되는 Vevo는 고품질 동영상을 다량 확보하면서 광고주들에게도 어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News Brief -
· 고품질 뮤직 비디오 및 음악 관련 동영상을 제공하는 Vevo는 광고 기반 무료서비스로 운영되며,
현재 15,000개 가량의 동영상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시작했음
- Vevo는 Universal Music, Sony Music, EMI 와 YouTube의 공동투자를 통해 제공되는 음악
서비스로, Abu Dhabi Media 역시 투자자로 참여함
- 온라인상의 다른 사이트에서도 Vevo의 마크가 달린 동영상에 즉각적으로 접속할 수 있음
· 음반업계에서 기업간 컨소시엄은 그 수명이 짧기로 유명하기 때문에, Universal Music, Sony Music,
EMI을 비롯한 3大 음반사의 컨소시엄으로 시작된 Vevo 서비스는 흔치 않은 사례임
- MusicNet의 정액제 서비스, MP3.com, Doug"s Farm Club 등 음악시장의 디지털 전환 초기에
음반사간의 컨소시엄 구성이 논의된 바 있으나, 실질적으로는 무산되었음
· 뮤직비디오는 디지털 음악 시장의 주요 수익원으로 주목받고 있음
- 음반 매출 감소 이전에는 뮤직 비디오가 음반 판매를 위한 프로모션으로 간주되었으나, 최근 뮤직
비디오는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으로 자리하여 디지털 음원 다운로드 수익을 뛰어넘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 3大 음반사의 콘텐츠를 확보한 Vevo는 다수의 이용자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고품질 동영상을 서비스하기 때문에 광고주들도 주목하고 있음
- Vevo의 CEO Rio Caraeff는 서비스 시작 전에 이미 AT&T를 포함한 20여 개의 광고주들과 광고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힘
- Vevo는 향후 YouTube 내 광고주용 채널을 별도로 개설하여 광고에 용이하도록 지원할 예정임
· Warner의 CEO Edgar Bronfman Jr.는 자사의 기조가 ‘아티스트의 권리 존중’ 이기 때문에, 포털형
사이트보다 개별 아티스트에 초점을 맞춘 광고모델을 추구한다고 밝힘
- 포털형 음악 통합 사이트는 음악의 독자적인 브랜드로 작용할 수 있는 ‘아티스트’가 갖는 힘을 약화
시키는 단점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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