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y Message -
휴대폰 제조업체, 소프트웨어 사업자, 이통사들이 위치기반서비스(LBS; Location-Based Services)시장에 속속 진입하고 있는 가운데, 올 한 해 신규 휴대폰의 29%가 GPS를 내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Android폰을 무기로 삼은 Google과 세계 최대 휴대폰 제조업체인 Nokia의 행보가 두드러지고 있다(Source: Gartner).
◎ News Brief -
· 휴대폰 업계에서도 단말 제조업체, 소프트웨어 사업자, 이통사들이 소위 위치기반서비스
(LBS; Location-Based Services)에 속속 뛰어드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음
- 이용자가 휴대 단말로 위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지도 서비스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논의는 수 년 전부터 있어 왔지만, 휴대용 위성 내비게이션에서 광고를 보여주는 식의 시장
초기 수익화 시도는 성공적이지 못했음
- 그러나 Apple이 최근 출시한 iPhone 3GS에서 GPS를 탑재하는 등 최근 LBS를 제공하는 단말
이 주류를 형성하고 있음
- 美 시장조사업체 Gartner는 올 한 해 출시된 신규 휴대폰 중 29%가 GPS를 내장하고 있는 것
으로 추산
· Google은 Anroid폰을 통해 검색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LBS 시장으로 확대하려 하고 있음
- Google의 모바일 OS인 Android는 현재 22개 국가의 휴대폰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Android폰
을 사용하는 국가는 점차 증가하는 추세임
- Google의 검색 결과에서 광고주들이 연관된 광고를 내보내는 것처럼, LBS에서도 부근에 있는
이용자에게 광고를 내보내는 자영업자들이 등장하게 될 것임
- 한편, 세계 최대 휴대폰 제조업체인 Nokia는 지난 2007년 전자지도 업체 Navteq을 80억 달러
에 인수하고, 최근에는 여행 전문 소셜 네트워크 업체인 Dopplr를 인수하는 등 세계 최고의
위치 정보 보유 업체로 포지셔닝하고자 노력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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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Navteq, 나브텍, Google 구글, Android 안드로이드, 광고, LBS, 위치기반, 애플, Apple, 휴대폰, 스마트폰, Nokia 노키아, G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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