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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라베이스 Reports

Baidu가 밝히는 中 검색엔진 트렌드 및 향후 해결 과제…Baidu World 2009

◎ Key Message -

지난 8월 18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Baidu 고객사 및 기술자 대상 이벤트 ‘Baidu World 2009’의 분과 세션에서 Baidu의 sun yun feng(孫雲豊) Chief Product Designer는 현재 중국의 검색엔진 트렌드와  향후 검색시장의 해결 과제에 대해 설명했다.

 

◎ News Brief -

 

  ⊙ 향후 검색시장에서 공개되지 않은 ‘Hidden Web’ 등 가치 있는 리소스 획득이 더욱 중요해질
      전망
 

     · Baidu의 Chief Product Designer는 지난 8월 18일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된 ‘Baidu World 2009’

       의  검색기술 트렌트를 테마로 한 분과 세션에서 지난 10년 간 중국 인터넷 이용자는 38배, 사이

       트 수는 20배로 증가했고, 과거 5년 간 검색엔진 트래픽이 20배로 증가해 검색엔진에도 다양한

       과제가 생겨났다고 설명함

 

       - 그가 밝힌 검색엔진의 주된 과제는 검색 니즈의 다양화로 이용자 니즈를 충족이 복잡해졌다는

          것으로 과거에는 사이트와 서비스 이름을 키워드로 입력해 단순히 사이트 URL을 알고자 했던

          비율이 전체 검색 니즈의 30%였는데, 현재는 이 비율이 15%로 감소한 대신 더욱 구체적이고

          즉시성 있는 검색결과를 이용자들이 요구하게 되었음

 

       - 아울러 이용자의 검색패턴도 이용자들이 갑자기 생각난 단어나 문장을 그대로 입력하고, 매우

          짧은 키워드 또는 반대로 긴 자연문장이 검색에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데 Baidu 데이

          터 상으로는 8문자 이상 쿼리가 전체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검색횟수 기반은 30% 이상을 차

          지하여 쿼리 문자 수가 해마다 길어지고 있는 추세임

 

     · 한편 가치 있는 리소스 획득이 어려워 지고 있는 점이 향후 해결해야 할 과제임

       - Baidu의 sun yun feng Chief Product Designer는 블로그와 같은 다양한 사이트들의 등장으로

          사이트 구조가 복잡해졌으며, 수 많은 서적이 아직 인터넷에 공개되지 않았고, 기타 디지털화

          되지 않는 정보 등 아직 까지 공개된 인터넷 정보는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아   미공개 정보인

          ‘Hidden Web’을 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힘

 

       - 이에 따라 Baidu는 유저의 정확한 니즈를 이해하기 위한 기술과 강력한 ‘자연언어 처리기술’과

          콘텐츠 측면에서는 사이트 맵을 제공받는 등 리소스 취득방법 연구 및 ‘Q&A 서비스’와 같은

          소셜 네트워킹 활용을 통한 이용자 니즈에 부합한 콘텐츠를 늘리는 일이 더욱 중요해졌다고

          보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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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중국 검색시장, 바이두, Baidu, 검색 패턴, 검색엔진, Hidden Web, Baidu World 2009, 검색기술 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