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y Message -
지난 8월 18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Baidu 고객사 및 기술자 대상 이벤트 ‘Baidu World 2009’의 분과 세션에서 Baidu의 sun yun feng(孫雲豊) Chief Product Designer는 현재 중국의 검색엔진 트렌드와 향후 검색시장의 해결 과제에 대해 설명했다.
◎ News Brief -
전망
· Baidu의 Chief Product Designer는 지난 8월 18일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된 ‘Baidu World 2009’
의 검색기술 트렌트를 테마로 한 분과 세션에서 지난 10년 간 중국 인터넷 이용자는 38배, 사이
트 수는 20배로 증가했고, 과거 5년 간 검색엔진 트래픽이 20배로 증가해 검색엔진에도 다양한
과제가 생겨났다고 설명함
- 그가 밝힌 검색엔진의 주된 과제는 검색 니즈의 다양화로 이용자 니즈를 충족이 복잡해졌다는
것으로 과거에는 사이트와 서비스 이름을 키워드로 입력해 단순히 사이트 URL을 알고자 했던
비율이 전체 검색 니즈의 30%였는데, 현재는 이 비율이 15%로 감소한 대신 더욱 구체적이고
즉시성 있는 검색결과를 이용자들이 요구하게 되었음
- 아울러 이용자의 검색패턴도 이용자들이 갑자기 생각난 단어나 문장을 그대로 입력하고, 매우
짧은 키워드 또는 반대로 긴 자연문장이 검색에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데 Baidu 데이
터 상으로는 8문자 이상 쿼리가 전체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검색횟수 기반은 30% 이상을 차
지하여 쿼리 문자 수가 해마다 길어지고 있는 추세임
· 한편 가치 있는 리소스 획득이 어려워 지고 있는 점이 향후 해결해야 할 과제임
- Baidu의 sun yun feng Chief Product Designer는 블로그와 같은 다양한 사이트들의 등장으로
사이트 구조가 복잡해졌으며, 수 많은 서적이 아직 인터넷에 공개되지 않았고, 기타 디지털화
되지 않는 정보 등 아직 까지 공개된 인터넷 정보는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아 미공개 정보인
‘Hidden Web’을 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힘
- 이에 따라 Baidu는 유저의 정확한 니즈를 이해하기 위한 기술과 강력한 ‘자연언어 처리기술’과
콘텐츠 측면에서는 사이트 맵을 제공받는 등 리소스 취득방법 연구 및 ‘Q&A 서비스’와 같은
소셜 네트워킹 활용을 통한 이용자 니즈에 부합한 콘텐츠를 늘리는 일이 더욱 중요해졌다고
보고 있음
=======================================================================================
●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중국 검색시장, 바이두, Baidu, 검색 패턴, 검색엔진, Hidden Web, Baidu World 2009, 검색기술 트렌드
'스트라베이스 Repor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日 2009년 상반기 DVD 시장, 전년대비 20% 감소…Blu-ray는 보급기 진입 (0) | 2009.09.07 |
---|---|
헐리우드, 인도·중국·러시아 등 신흥 영화 시장에 대한 투자 확대 (0) | 2009.09.07 |
美 2009년 상반기 디지털 쿠폰 이용 23% 증가,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인기 (0) | 2009.09.04 |
日 최대 광고 사업자 Dentsu가 온라인 잡지시장에 진출하는 이유 (0) | 2009.09.03 |
음악잡지, 웹 2.0 사이트들과의 Collaboration 강화…취재력만이 살길 (0) | 2009.09.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