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CD, 음질과 부가 콘텐츠 제공으로 여전히 소비자에게 어필 中

◎ Key Message -

2009년 상반기 미국 음악시장 매출의 65%가 음반 판매에서 발생했다고 시장조사기관 NPD Group이 밝혔다. 이에 대해 일반 소비자들이  CD를 구매하는 이유를 조사한 결과 ‘음질, 앨범커버, 라이너 노트, 리핑백업’ 등이 주요 요인으로 밝혀졌다(Source: NPD Group, The Business Insider).

 

◎ News Brief -

 

  ⊙ 온라인 음악 시장의 성장에도 불구, 여전히 상당수의 소비자는  CD를 선호
 

     · 2009년 상반기 미국 음악시장 매출의 65%가 음반 판매로 인한 것이라는 NPD Group의 발표

       이후, 소비자들이 CD를 구매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한 인터넷 투표가 진행되었음
 

       - 투표 결과, 소비자들이 꼽은 CD 구매 이유는 음질이 24%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앨범 커버,

          라이너 노트 등의 음반만이 제공할 수 있는 부가콘텐츠(17%), 쉽게 리핑할 수 있는 백업기능

          (13%), DRM이 없어 완전한 소유권을 가질 수 있는 점(13%) 등이 뒤를 이었음

 

     · NPD Group 측은 2010에는 온라인 음악 시장이 20%P 증가하고, CD 매출의 20%P 감소하면서

       두 시장의 규모가 비슷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CD 구매를 선호하고

       있음

 

       - iTunes를 이용하기엔 이미 나이가 들었고, 음악 재생기기가 카오디오(Car-Audio)뿐이라는

         응답자도 있었음

◎ Chart & Table -

 

 

=========================================================================================

●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음악시장, 음원시장, CD, 디지털 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