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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라베이스 Reports

MNO, MVNO와의 상호 협력으로 신흥시장 공략해야

◎ Key Message -

MVNO는 기존 MNO와는 차별화되는 전략으로 니치 마켓을 공략하며 이통시장 규모를 키우고 있다. 이에 따라 향후 MNO는 MVNO와의 협력을 강화함으로써 네트워크 수익성을 향상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 News Brief -

 

  ⊙ MVNO에 관한 오해와 진실
 

     · MNO는 MVNO의 모바일 시장 진출로 인해 기존 시장이 축소될 것을 우려하여 MVNO에 대한

       경계를 늦추지 않고 있으나, 업계 전문가는 기존 이통시장에 대한 MVNO의 파급력이 실제로는

       그리 크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음

 

        - MNO와 MVNO의 관계는 통신망을 소유하고 있는  MNO에 훨씬 유리할 수 밖에 없으며,

           MVNO는 규제기관으로부터 보호를 받지도 않고 있으므로 암묵적으로 약자의 위치에

           머물고 있음

 

     · MVNO 출현 초기에는 주로 가격 경쟁으로 이통시장에 진입했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MVNO는

       니치 마켓을 공략하고 있음

 

        - 실제로 미국의 경우 기존 MNO 시장을 공략했던 MVNO 사업자들은 실패를 경험해 왔음

 

  ⊙ MVNO, 신흥 시장에서의 니치 마켓 공략으로 성장 기대
 

     · 향후 MVNO는 기존 사업자들이 어느 정도 입지를 굳힌 상황에서 기존 MNO들과 차별화되는

       전략으로 새로운 소비자층을 공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특히, 중동, 아프리카 및 아시아 태평양 일부 국가에서 더욱 발전할 것으로 예상됨

 

        - 사우디 아라비아, 터키, 이집트, 인도, 파키스탄 등에서도 1~2년 안에 MVNO를 받아들일 것

           으로 전망됨(source: Informa Telecoms & Media)

 

        - 1990년대 중반에 MVNO가 도입된 유럽은 성장세가 더딘 것처럼 보이지만, 초기 8,500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하는 데 13년이 소요된 전 세계 이동통신 시장의 성장 속도와 비슷함

 

     · 업계 전문가는 MVNO의 성공과 실패는 네트워크를 소유한 MNO와의 상호 전략관계를 형성

       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지적했음
 

        - 신흥시장에서 MVNO가 MNO의 사업 기회를 향상시켜준다면 몇 년 후에는 새로운 MVNO

           사업자들 이 주요 개발도상국 시장에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음

 

        - 또한 기존 MNO들은 네트워크 수익성 향상을 위해 MVNO와의 협력 관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음

    

     · Informa Telecoms & Media에서 최근에 발표한 ‘Global MVNO Markets’ 보고서에 따르면,

       MVNO 가입자 수는 2009년 말 1억 410만 명에서 2013년 말에는 1억 5,030만 명에 달해 연평균

       성장률(CAGR)이 9.6%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현재 전 세계적으로 550여 개의 MVNO와 재판매사업자가 정식으로 사업 중이며, 약 8,500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한 것으로 집계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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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MNO, MVNO, 모바일 사업자, 이동통신 사업자, 이통사, 신흥시장, 모바일 시장, 개발도상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