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y Message -
작년 한 해 동안 유료 디지털 음원을 구입한 미국 소비자의 16%는 Amazon의 온라인 음악스토어(Amazon MP3)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시장조사업체 NPD Group의 이번 보고는 iTunes 독주 구도가 극명했던 美 음악시장에 마침내 실질적인 변수가 부상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 News Brief -
· 작년 한 해 적법 디지털 음원을 한 곡 이상 구매한 미국 소비자의 87%는 iTunes, 16%는
Amazon MP3를 이용한 경험이 있음(중복 응답 허용)
· 이는 iTunes의 독주 속에 사실상 2위가 존재하지 않았던 디지털 음원 시장의 판도 변화를 시사
하는 결과이며, Amazon MP3가 나름의 틈새 시장을 넓혀가고 있다는 의미로도 해석됨
- Amazon MP3 이용자는 평균 연령이 상대적으로 약간 높고 여전히 CD를 구매하는 소비자도
일부 포함하고 있음
· iTunes는 DRM 폐지와 아울러 69센트, 99센트, 1.29 달러의 3개 분류로 음악 가격을 차등화해
최신 인기곡 소매가를 사실상 인상했음
- 곡당 99센트의 기존 일률요금제에 대한 음반업계의 불만을 어느 정도 부분 수용
· 반면 Amazon MP3는 브리트니 스피어스의 ‘Circus’를 비롯한 일부 최신곡 가격을 99 센트로
오히려 낮춰 시장 점유율 확대를 시도하고 있음
=========================================================================================
●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Amazon, mp3, iTunes, 아마존, 디지털 음원, DRM, 디지털 뮤직, 음악 다운로드, 음악시장
'스트라베이스 Repor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Blockbuster, “부채 부담 증가로 오프라인 DVD 대여점 폐쇄를 고려 中” (0) | 2009.04.09 |
---|---|
전세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장터 이용자 수 향후 5년간 4배 증가 예상 (0) | 2009.04.09 |
美 Telco, 2011년경 유료 TV 시장 점유율 10% 돌파 예상 (0) | 2009.04.07 |
日 콘솔게임시장 5년 만에 축소…Nintendo가 인기콘솔과 타이틀 모두 휩쓸어 (0) | 2009.04.06 |
Microsoft의 애플리케이션 스토어, ‘이통사별 판매채널’ 제공이 차별화 포인트 (1) | 2009.04.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