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美 디지털음악시장 매출, 전체 음악시장 매출의 3분의 1 차지

◎ Key Message -

美 조사기관 NPD Group이 지난 3월 17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08년 美 음악시장에서 디지털음악 다운로드 매출이 전체 음악시장 매출의 약 33%를 차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반면, 지난 2008년 CD시장 매출은 전년대비 19% 감소했고, 특히 10대와 50세 이상 연령대의 CD 구입율이 급감한 것으로 드러났다.

◎ News Brief -

  ⊙ 음악 구매율 감소에 비해 음악 이용률은 오히려 증가 추세
 

     · 2008년 미국 디지털음악 시장 매출은 전년대비 29% 증가해, 전체 음악시장 매출의 33%를 차지한

       것으로 드러남

 

     · 오프라인(Off-line) 음반구매자 수는 전년대비 1,700만 명 감소한 반면 디지털 음원 구매자는

       전년대비 8% 증가한 3,600만 명으로 집계돼, 2008년 미국 내 총 음악구매자 수는 전년대비

       1,300만 명 감소한 것으로 드러남

 

       - 2008년 한 해 동안 CD나 디지털 음원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이용자는 58%로 2007년

          65%에 비해 7% point 하락한 것으로 조사됨

 

       - 특히, 10대와 50세 이상 연령대의 CD구매율 감소가 현저하게 나타남

 

       - 불경기로 인한 오락비 지출 감소가 오프라인(Off-line) 음반 구매의 기피사유로 지목되었으며

          디지털 음악의 경우 원하는 곡당 구매가 가능한 점과 바로 다운로드 구매가 가능하다는 점이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한 것으로 조사됨

 

     · NPD Group은 온라인 라디오 ‘Pandora’의 인지도와 이용률이 2배 이상 증가한 사례 등을 지적

       하며 이용자들의 음악 구매율 감소에 비해 음악 이용률은 오히려 증가 추세에 있다고 분석함

 

       - 실제로 2008년 4/4분기 SNS로 음악을 청취하고 있다고 응답한 이용자 비율이 전년동기 15%

          에서 19%로 증가한 것으로 조사됨

 

==========================================================================================

 

●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디지털 음악 다운로드, NPD Group, 미국 음악시장, CD, 오프라인 음반 구매, 온라인 라디오 Pandora,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