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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라베이스 Reports

경기불황, 온라인광고에게는 플러스 성장을 통한 위상 강화의 기회로 작용할 듯

◎ Key Message -

올해 美 광고시장 규모가 최악의 경우 전년 대비 10% 가량의 마이너스 성장세를 나타낼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신문/잡지/라디오 광고는 물론이고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TV 광고마저 15.5%의 매출 위축에 직면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이런 와중에서도 온라인광고 부문만큼은 양방향 디지털 매체 특유의 여러 장점(효과 투명성, 입소문 마케팅 가능성, 맞춤형 광고 지원 등)에 힘입어 6~10% 가량 플러스 성장을 지속할 것이 유력하다.

 

◎ News Brief -

 

  ⊙ 올해 美 광고시장, TV 등 기존 매체의 매출 악화 불가피(Source: Barclays Capital)

 

     · 기업들의 마케팅예산 삭감으로 인해, 최악의 경우에는 광고시장의 핵심축인 TV 부문 매출마저

       전년 대비 15.5% 가량 위축될 수 있음

 

        - 신문(-17%), 잡지(-15%), 라디오(-13%) 등 여타 매체 역시 상당한 수준의 매출 악화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됨

 

  ⊙ 온라인광고, 양방향 디지털 플랫폼의 이점으로 상대적 선전 예상
 

     · 효과 투명성: 클릭률 등의 구체적 지표를 통해 광고의 실질 효과를 파악이 가능하므로 관련

       마케팅 전략의 유연성을 담보할 수 있음

 

     · 입소문 마케팅: SNS 확산에 힘입어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한 입소문 마케팅의 실현 가능성이

       부각되고 있음

 

       - SNS 기반 광고의 실효성은 여전히 크지 않은 실정이나,일부 업체는 소규모 사업주를 겨냥한

         신규 광고서비스로(Facebook의 ‘Visa Business Network’, MySpace의 ‘MyAds’ 등) 블루

         오션 공략에 나서고 있음

 

       - 미국의 소규모 업체 2,300만 개 가운데 ‘어떤 식으로든 온라인 마케팅을 시도하고 있는’ 업체는

         100만 개에 불과한 것으로 파악됨

 

     · 맞춤형 광고: 고도의 세그먼트 분석을 기반으로 개별광고의 소비자 적중도를 크게 높일 수 있음

 

  ⊙ 불황, 광고시장의 역학구도 재편 촉발
 

     · 온라인 광고의 불황 속 선전은 경기 회복기의 본격적인 위상 제고로 이어질 수 있음

 

       - 美 기업들의 전체 광고예산 가운데 온라인 마케팅이 차지하는 비중은 작년 기준 10% 미만임

 

       - 그러나 각종 양방향 매체가 소비자 여가시간의 35%를 점유하고 있는 것만 감안하더라도 향후

          온라인 광고의 중요도는 크게 높아질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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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온라인 광고, SNS, 경기불황, 양방향, 디지털 매체, 광고시장, 입소문 마케팅, 세그먼트 분석, Facebook, MySpa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