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YouTube, 발견-쇼핑-구매 원스톱 서비스 구현하는 쇼핑 광고 도입…Google의 디지털 광고시장 패권 강화에 기여하나

YouTube, 발견-쇼핑-구매 원스톱 서비스 구현하는 쇼핑 광고 도입…Google의 디지털 광고시장 패권 강화에 기여하나

 

링크: http://bit.ly/2qHb1xE

 

 

[News]
YouTube가 연중 최대 쇼핑 시즌에 맞춰 홈피드와 검색 결과에 "추천 제품"을 제시하는 형태의 쇼핑 광고를 도입했다. 그간 YouTube는 영상과 텍스트 몇 줄을 포함하는 Discovery 광고에 초점을 맞춰 광고 분야에 개선이 필요하다는 불만들이 다수 제기되어왔는데, 19억 명에 달하는 전 세계 사용자 수를 감안할 때 이번 YouTube 쇼핑 광고는 엄청난 파급력이 기대되고 있다.
향후 YouTube 쇼핑 광고는 관련 YouTube 동영상을 클릭하면 바로 제품 구매가 가능한 인근 매장을 보여주고 나아가 Google Express와 결합한 Shopping Actions를 도입해 해당 제품의 배송까지 받아볼 수 있는 발견-쇼핑-구매로 이어지는 원스톱 서비스를 구현할 전망이다. 반독점 규제 및 e커머스 부문의 절대 강자인 Amazon의 공세 등으로 Google의 디지털 광고시장 1위 자리가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 YouTube의 쇼핑 광고가 구원투수로 등장할 수 있을지 주목되는 시점이다.

 

[News Plus]
Google이 미국 홀리데이 시즌을 맞아 YouTube의 홈피드와 검색 결과에 쇼핑 광고를 도입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YouTube에서 "Puma shoes review"라고 검색하면, YouTube 쇼핑 광고는 동영상 검색 결과보다 앞서...

 

[View Point]
YouTube의 쇼핑 광고 도입은 역설적으로 부동의 디지털 광고 시장 1위 사업자였던 Google이 위기에 직면했음을 암시한다. Google을 겨냥한 반독점 규제가 유럽에 이어 미국에서도 본격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일부 전문가들은 이번 규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