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중국의 Uber, Didi Chuxing, 자동차 넘어 공유 자전거 영역 장악 위한 시장 개편 시동

중국의 Uber, Didi Chuxing, 자동차 넘어 공유 자전거 영역 장악 위한 시장 개편 시동

 

링크: http://bit.ly/2DnlIL1

 

 

[News]
지난 1월 4일 중국 최대 차량 공유 서비스 업체 "Didi Chuxing"의 공유 자전거 시장 진출 소식이 전해졌다. Didi Chuxing은 그간 중국의 공유 자전거 시장 1위 업체인 "Ofo"에의 지분 투자 등 우회적 접근만 시도해왔는데, 3위 업체인 "Bluegogo"와 협업 계약을 체결하면서, 직접적인 공유 자전거 시장 진출을 천명한 것이다.
Didi Chuxing의 시장 진입으로 인해, Ofo와 Mobike의 양강 구도가 고착화되던 중국 공유 자전거 시장의 미래 경쟁 구도 변화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News Plus]
중국의 Uber, Didi Chuxing이 공유 자전거 서비스 업체인 Bleugogo와 사업 인수 등이 포함된 협업 계약을 체결했다. Didi Chuxing은 중국 차량 공유 서비스 시장에서 약 4.5억 명의 고객과 70% 이상의 점유율을 보이는 1위 사업자다. Tencent, Alibaba, Apple, Softbank 등...

 

<Figure 1> 중국 공유 자전거 앱의 월별 MAU 변동 추이
<Figure 2> 중국 공유 자전거 앱 별 월간 DAU 변동 추이

 

[View Point]
차량 공유 서비스 시장에서 이미 성공을 맛본 Didi Chuxing의 공유 자전거 시장 진출은 필연적 수순으로 보인다. 시장 자체가 성장세에 놓여있기도 하지만, 차량과 자전거의 공유 서비스 간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