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2010년 월드컵, 유럽 모바일 TV 시장 성장의 기폭제로 작용할 전망

◎ Key Message -

월드컵을 주관하는 국제축구연맹 (FIFA: Fédération Internationale de Football Association)에 따르면, 2006년 독일 월드컵 기간 중 전 세계 263억 명이 중계 방송을 시청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3 Italia 등 모바일 TV/동영상 방송 서비스를 제공했던 모바일 사업자들이 상당한 매출 효과를 본 것으로 알려졌다. FIFA가 BBC와의 협력 하에 모바일 TV를 무료로 시청할 수 있는 에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다양한 스마트폰이 보급되는 등 2006년보다 모바일 TV 시청 환경이 한층 좋아진 2010년 월드컵은 유럽내 모바일 TV 서비스 확산의 기폭제로 작용할 전망이다.

◎ News Brief -

  ⊙ 2006년 독일 월드컵, 214개 국 263억 명 시청... 모바일 TV 및 동영상 서비스 제공업자
     들의 매출 선전이 눈길 

     · 월드컵의 주관단체인 국제축구연맹(FIFA: Fédération Internationale de Football Association)에
       따르면, 2006년 독일 월드컵은 214개 국가 4만 3,600개의 방송사를 통해 7만 3,072시간 동안 중계
       방송되었으며, 64경기를 263억 명의 누적 시청자가 시청한 것으로 집계됨 

       - 특히 2006년 월드컵 기간 중 유럽의 누적 TV 시청자 수는 2002년 대비 29.6% 증가한 53억
          3,000만 명에 달했으며 이 중 31.5%가 독일과 이탈리아 지역에 집중되어 있던 것으로 드러남 

     · 또한, 지난 월드컵 때는 모바일 동영상 및 모바일 TV 서비스를 제공했던 모바일 사업자들이 상당
       한 매출을 올렸다는 점이 특징 

       - 2006년 월드컵에 앞서, 모바일 TV 서비스인 Walk TV를 런칭한 이탈리아의 모바일 사업자 3
          Italia의 CEO에 따르면, 서비스 런칭 6주 만에 Walk TV의 가입자 수는 11만 명이었으며, 5개월
         뒤에는 25만 명으로 늘어났음 

     · 지금까지의 추세로 볼 때, 2010년 남아공 월드컵에서는 시청자 수가 증가하는 것은 물론 중계
       방송 시청을 위한 단말기의 선택폭 역시 그 어느 때보다도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FIFA는 모바일 TV/동영상 서비스의 잠재력을 포착하고, BBC와 협력하여 영국 스포츠 팬들이
         경기 생중계를 무료로 시청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함으로써 2010년 월드컵의 모바일
         시청化를 위한 주춧돌을 제공 

 ⊙ 유럽권의 모바일 TV 및 동영상 서비스 확산 추세... 단, 지역에 따른 효과의 차이는 존재
     할 듯
 
     · 아프리카, 중동, 중동부 유럽 지역에서는 모바일 TV 서비스가 초기단계이지만, 서유럽, 아시아
       태평양 지역 등 그 밖의 지역에서는 2014년까지 전체 모바일 가입자의 4%까지 모바일 TV 서비스
       가입자가 늘어날 것으로 예측 

     · 특히, 스마트폰 보급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모바일 인터넷 대역폭이 급격히 개선되고 있는
       유럽에서는 많은 이용자들이 휴대전화 단말기를 통해 월드컵 경기의 생중계 시청이 가능해졌음 

       - 모바일 TV 및 동영상 서비스가 풍부한 제작물을 제공하는 실용적인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임을
          증명하고 엔드 유저의 소비자 인식도를 획득하는 것은 곧 유럽 내 모바일 동영상과 모바일 TV
          서비스 적용 확대 현상을 증폭시키는 결과로 이어질 것으로 보임 

     · 그러나 이러한 현상의 정도는 서유럽과 중동부 유럽으로 나눈 지역에 따른 차이가 존재할 것으로
       전망됨 

       - 시장조사기관인 Pyramid Research는 2010년 월드컵이 모바일 TV와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의
          서유럽 시장 내 흡수를 부추길 것이지만, 중동부 유럽 시장에서의 효과는 미미한 정도에 머물
          것으로 분석하고 있음 

       - 2010년 모바일 TV를 포함한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의 이용자는 서유럽의 경우, 840만명까지
          증가하겠지만, 중동부유럽 지역은 150만 명 증가하는 정도에 불과할 것으로 내다봄 

=========================================================================================

●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모바일 TV, 월드컵, 방송, 모바일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