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Alibaba 산하 모바일 콘텐츠 플랫폼 UC, 고품질 1인 미디어 콘텐츠 서비스 출시..."유능한 창작자 확보를 위한 창구로 역할 기대"

Alibaba 산하 모바일 콘텐츠 플랫폼 UC, 고품질 1인 미디어 콘텐츠 서비스 출시..."유능한 창작자 확보를 위한 창구로 역할 기대"

 

링크: http://bit.ly/2p13aoU

 

 

[News]
지난 2017년 3월 22일 중국 e-Commerce 공룡 Alibaba 산하 모바일 미디어 플랫폼 UC가 고품질의 1인 미디어 칼럼을 제공하는 서비스인 "명가(名家)"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이미 유명 1인 미디어 칼럼니스트 18명과 "명가"를 통한 콘텐츠 제공 계약을 체결했으며, 향후 사회 주요 분야별 전문 미디어 칼럼니스트들을 지속적으로 영입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업계 전문가들은 UC가 Alibaba의 탄탄한 빅데이터 자원과 기술력을 토대로 고품질 뉴스 서비스에 대한 수요층을 선별할 수 있어, "명가" 서비스의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한다. 그러나 텍스트 형태의 장편 칼럼이 빠르고 파편화된 모바일 네티즌들의 구독 습관과 취향을 따라가지 못해 치열한 시장 경쟁에서 자칫 도태될 수 있다는 우려도 대두된다.

 

[News Plus]
지난 2016년 "구독계정"으로 1인 미디어 시장에 뛰어든 UC가 유명 칼럼니스트의 기고문을 제공하는 "명가" 서비스를 통해 프리미엄 뉴스 시장에 도전한다. "구독계정"의 카테고리 중 하나로 제공되는 "명가" 서비스는...

 

<Table 1> 중국 주요 1인 미디어 플랫폼의 계정 규모 비교

 

[View Point]
업계 전문가들은 저품질의 1인 미디어 콘텐츠가 범람하는 중국에서 전문성을 앞세운 "명가"가 인터넷 미디어 시장의 새로운 니치 마켓을 개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방대한 산업 생태계와 막강한 자금력을 갖춘 Alibaba가 UC의 모기업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Figure 1> 2016년 중국 모바일 뉴스 서비스별 활성 이용자 점유율 현황
<Table 2> 2017년 3월 UC의 콘텐츠 생태계 구축 위한 6大 플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