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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라베이스 Reports

YouTube와 Facebook이 주도하는 360도 동영상 트렌드...장기적인 가상현실(VR) 전략 밑그림의 단초

YouTube와 Facebook이 주도하는 360도 동영상 트렌드...장기적인 가상현실(VR) 전략 밑그림의 단초

 

링크: http://bit.ly/1mg8gLo

 

 

[News]
2015년은 YouTube와 Facebook의 360도 동영상 전략이 본격화된 한 해였다. YouTube는 3월에, Facebook은 9월에 360도 동영상을 지원하기 시작했으며, 이후 각각 Google Cardboard를 통한 가상현실(VR) 동영상 시청, 삼성 Gear VR을 통한 360도 동영상 시청 기능을 추가하는 등 360도 동영상을 발판으로 한 VR 전략을 가속화해 나가고 있다.
YouTube와 Facebook이 지원하는 360도 동영상 기능은 이용자간의 상호작용 등 능동적인 양방향 기능을 포함하는 본격적인 VR 서비스와 비교해서는 초보적인 형태로 평가되지만,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진영과 SNS 진영을 대표하는 양 서비스의 파급력을 감안할 때 방대한 규모의 소비자들이 VR 기술을 접하는 관문 역할을 하는 데에는 부족함이 없어 보인다.

 

[News Plus]
YouTube는 2015년 3월 13일 동영상 제작자 블로그를 통해 360도 동영상 업로드 지원을 개시한다고 밝히며 360도 동영상 전략의 포문을 연 바 있다. YouTube 동영상 시청자들에게...

 

<Figure 1> Android용 YouTube 앱을 통한 VR 동영상 시청(左) 및 기존 YouTube 동영상의 Cardboard 옵션 적용(右) 사례
<Figure 2> Facebook에 업로드된 Star Wars의 360도 동영상 시청 사례
<Figure 3> Facebook에 게재된 Nestle의 360도 동영상 광고 "NESCAFE #GoodMorningWorld 360°"

 

[View Point]
YouTube와 Facebook은 제각기 막대한 트래픽과 영향력을 보유한 사업자라는 점에서 360도 동영상을 널리 확산시킬 잠재력을 지닌 것으로 평가된다. YouTube는...

 

<Table 1> YouTube와 Facebook의 360도 동영상 전략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