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中 Shanda Games, 美 시장 공략 위해 현지 온라인 게임 네트워크 인수

◎ Key Message -

중국 온라인게임 사업자 Shanda Games가 미국의 플래시게임 관련 업체 Mochi Media를 8,000만 달러에 인수한다. Shanda Games는 동남아, 한국, 유럽, 러시아 등 세계 각지에 이미 자사 게임을 수출하고 있는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 2위 업체이며, Mochi Media는 4만 여 개 웹사이트에 걸쳐 1억 4,000만 명의 실질 이용자를 보유한 온라인 게임 네트워크 업체다.

 

◎ News Brief -

 

  ⊙ Shanda Games, 미국 시장 교두보 확보
 

     · 중국 온라인게임 사업자 Shanda Games가 미국의 플래시게임 관련 업체 Mochi Media를 8,000

       만 달러(현금 6,000만 달러와 주식거래 2,000만 달러)에 인수한다고 지난 1월 12일 발표

 

       - 시장조사업체 iResearch에 따르면 Shanda Games의 中 온라인게임 시장 점유율은 작년 9월

          말 기준 18.1%로 Tencent에 이어 2위를 달리고 있음

 

       - Mochi Media는 4만여 개 웹사이트에 걸쳐 1억 4,000만 명의 실질 이용자를 보유한 온라인

          게임 네트워크 업체로 지금까지 1만 5,000여 종의 웹기반(Flash 기반) 게임을 유치한 바 있음

 

       - Mochi Media는 게임을 직접 제작하는 것이 아니라 써드파티 게임의 이용자 확보와 수익 실현

          을 지원하는 배포(distribution) 전문 업체이며 게임 개발자와 퍼블리셔 사이의 가교 역할도

          담당하고 있음

 

       - 이번 M&A는 1분기 내에 완료될 예정

 

  ⊙ Shanda, 글로벌 시장 공략과 종합 미디어 사업자로의 도약 모색
 

     · Shanda Games는 Mochi Media를 통해 자사 게임 10여 종의 영어 버전으로 미국을 비롯

       서구권 시장을 공략할 계획

 

       - Shanda Games는 모기업인 Shanda Interactive Entertainment로부터 지난 9월 NASDAQ에

         분리 상장됐고, 이미 동남아, 한국, 유럽, 러시아 등 세계 각지에 자사 게임을 수출하고 있어 

         글로벌 게임업체로의 도약 가능성을 시사

 

       - Shanda의 경쟁사인 Sohu.com가 온라인게임 전담 자회사인 Chanyou.com을 지난해 4월 

         분리 상장한 것도 글로벌 시장 공략 의도와 무관치 않음

 

     · 한편, 게임자회사를 분리 상장한 Shada Interactive는 지난해 6억 위안(약 8,800만 달러)을 투자
       해 중국 후난방송국과 함께 합작 영화사를 설립하는 등 종합 미디어 사업자로의 위상 정립에 박

       차를 가하고 있음

  

       - 이 같은 사업 확장 시도는 중국의 주요 온라인게임 사업자들에게서 일정 부분 공통적으로 관찰

          되고 있는데, 일례로 Perfect World는 자사 게임 기반의 영화/드라마 제작을 위한 영화사를

          설립했고 Tencent 역시 애니메이션/영화 제작에 나서고 있음

 

========================================================================================

 

●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Shanda, Tencent, Sohu, 온라인 게임, 글로벌 게임, 중국 온라인 게임, 게임시장, 애니메이션,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