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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라베이스 Reports

인터넷 은행 시장에 출사표 던진 Alibaba, 규제 장벽부터 불투명한 수익성까지 난관 산적

인터넷 은행 시장에 출사표 던진 Alibaba, 규제 장벽부터 불투명한 수익성까지 난관 산적

 

링크: http://bit.ly/1M0EGTx

 

 

[News]
2015년 6월 25일, 중국의 대표 e-커머스 사업자 Alibaba의 인터넷 은행 "MYbank"가 영업 개시를 선언하였다. 온라인 상으로만 24시간 운영되는 "MYbank"는 중소기업부터 도서산간 지역 거주자에 이르기까지 제도권 은행 시스템의 손길이 닿지 않는 "소외 고객을 위한(for the little guys)" 서비스를 표방하고 있다.

"MYbank"의 출범에 대해 외신들은 ▲ 머니마켓펀드(MMF) "Yu"ebao"의 성공 전례 ▲ 마이크로 파이낸스(Micro Finance) 에 대한 중국 내 수요 확대 ▲ Taobao, Alipay 등 Alibaba가 보유한 e-커머스 인프라와의 시너지 효과 등을 근거로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다. 그러나 ▲ 여전히 보수적인 정부 규제 ▲ 불투명한 수익성 ▲ 전통 은행 진영의 견제 등으로 향후 행보가 순탄치만은 않을 것이라는 의견도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News Plus]
Alibaba의 자회사인 Ant Financial 이 30%의 지분을 출자해 설립한 "MYbank" 는 오프라인 영업소가 ...

 

[View Point]
"MYbank"의 Eric Jing CEO는 "금융 서비스 접근에 제한을 받고 있는 중국 사용자들의 니즈에 ...

 

<Table 1> 인터넷 은행 "MYbank"의 성공 요인과 한계
<Figure 1> "WeBank"가 출시한 대출 상품 "Weilidai" 이용 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