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y Message -
올 한 해에만 e-reader 판매대수가 3배나 증가하고 e-book 콘텐츠 매출이 176%나 늘어나는 등 관련 시장이 급성장한 가운데, 시장조사업체 Forrester는 2010년의 e-reader/e-book 시장도 2009년에 못지 않은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Source: Forrester).
◎ News Brief -
· 2009년 1월부터 9월까지 미국 내 e-book 판매를 통한 매출은 1억 9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e-book 시장이 지난 한 해 동안 176%의 성장률을 기록한 것을 감안할 때 2010년 미국 내 e-book
매출은 5억 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현재 세계에서 가장 큰 e-reader/e-book 시장인 미국이 2010년에도 시장규모 1위 자리를 고수
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중국과 인도에서는 각각 5개와 2개의 신규 e-reader가 출시될 예정
이며, EU 시장도 점진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전자 문서에 특화된 디스플레이 기술 업체인 E Ink는 현재 거의 100%에 육박하는 점유율을 기록
하고 있지만, 2010년에는 가격 경쟁, E Ink/LCD 듀얼 스크린 도입, LCD 혹은 OLED 등 신규 기
술 사용 단말의 등장으로 인해 E Ink의 점유율이 떨어질 것으로 보임
- 모바일 단말에서 e-book 콘텐츠를 사용하는 이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삼성의 Alias 2 휴대폰이
키패드에 E-Ink를 채용하고 Asus의 넷북 단말인 EEE PC가 E Ink/LCD 듀얼 스크린을 제공
하는 등 기존 모바일 단말이 e-reader 시장을 잠식하게 될 것임
- Amazon은 터치스크린 기술을 도입하고 컬러 화면의 사용성이 뛰어난 신규 e-reader를 출시
함으로써 e-reader 업계에서 입지를 다지게 될 것으로 예상됨
· e-reader 제조업체 iRex가 자사의 iRex DR800SG 단말을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 툴(SDK)을 배포
하는 등 e-reader용 애플리케이션도 등장할 것으로 보임
- e-book 전용 단말을 구입할 의사가 없는 이용자들의 수요에 따라 2010년에는 더 많은 스마트
폰 e-reader 애플리케이션이 등장하게 될 것임
· 2009년 자사 브랜드의 e-book 스토어를 개설하고, e-reader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하는 한편,
Nook 이라는 e-reader를 출시해 매진을 기록했던 대형서점 Barns & Noble은 2010년에도
e-reader 시장에서 선전할 것으로 기대됨
- 기존 e-reader에서 콘텐츠를 제공하는데 한계를 느낀 신문사와 잡지사들은 자사 콘텐츠에 최적
화되어 있고, 광고 게재 등 수익화를 꾀할 수 있는 고유 브랜드의 e-reader 애플리케이션 및
단말을 출시할 계획임
- 디지털 교과서인 e-textbook 시장에서는 출판사들이 온라인 콘텐츠 판매 정책을 확정하지 않아
콘텐츠 공급이 부족하기 때문에 2010년에도 눈에 띄는 성장세가 나타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임
=======================================================================================
●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e-Book, e-reader, e-Textbbok, Nook, Amazon, 아마존, 스마트폰, 디지털 교과서, iRex, e-Ink, e-잉크
'스트라베이스 Repor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바일 광고시장, 2008년 10억 유로에서 2014년 87억 유로로 성장 예상 (0) | 2009.12.09 |
---|---|
헐리우드 6개 메이저 스튜디오, 무료 영화 동영상 클립 서비스 ‘Movieclips’ 출시 (0) | 2009.12.09 |
이동전화 음성통화 매출, 2011년부터 감소세로 전환…데이터 서비스 확충 시급 (0) | 2009.12.08 |
iPhone이 2% 부족한 이유..기업용 기능 부족하고 멀티태스킹 기능 지원 안해 (0) | 2009.12.06 |
남아시아∙중동 이통시장, 아직은 ‘음성’이 대세… 데이터 시장 성장전망도 높아 (0) | 2009.1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