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실시간 콘서트 스트리밍 시장, 일회성 이벤트 넘은 본격 개화 가능할까?...신생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TIDAL의 Jay Z 콘서트 생중계 사례를 중심으로

실시간 콘서트 스트리밍 시장, 일회성 이벤트 넘은 본격 개화 가능할까?...신생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TIDAL의 Jay Z 콘서트 생중계 사례를 중심으로

 

링크: http://bit.ly/1Hte5Zn

 

 

[News]
지난 2015년 3월 고음질 독점 음원 제공 및 합리적인 저작권료 배분 정책을 내세우며 음악 스트리밍 시장에 야심차게 진출한 "TIDAL"이 유명 힙합 뮤지션 Jay Z의 콘서트를 자사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제공해 화제가 되고 있다.
실시간 콘서트 스트리밍 서비스는 지난 15년간 음악시장에서 끊임없이 차세대 혁신 사업모델로 주목 받아왔음에도 불구하고 성장 답보 상태에 머물러 왔다. 유명 가수들의 동참과 팬덤 활용 전략으로 실시간 콘서트 스트리밍을 이슈 메이커로 활용한 TIDAL의 등장이 △자본력을 지닌 대기업들의 참전, △가상현실, 증강현실, 홀로그램 등의 기술 발달, △e-커머스와 연계를 통한 다양한 수익모델 발굴 등의 최신 시장 트렌드와 맞물려 실시간 콘서트 스트리밍 시장의 미래 성장에 미칠 영향에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News Plus]
지난 2015년 5월 13일 유명 힙합 뮤지션 Jay Z가 미국 뉴욕에서 개최한 "TIDAL X: Jay Z B-Sides" 콘서트가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TIDAL을 통해...

 

<Figure 1> TIDAL의 Jay Z 콘서트 오프라인 티켓 구매 및 실시간 스트리밍 이용 관련 안내 페이지
<Figure 2> 모바일을 통한 실시간 콘서트 스트리밍 지지한 Katy Perry의 공연 현장

 

[View Point]
실시간 콘서트 스트리밍은 지난 15년간 음악시장에서 끊임없이 차세대 혁신(Next Big Thing) 모델로 주목...

 

<Figure 3> Tupac의 홀로그램 공연 영상(좌)과 하츠네미쿠 홀로그램 콘서트 장면(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