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60fps 4K 동영상 실험 돌입...4K 동영상, YouTube 수익성 개선의 돌파구 될까?
[News]
온라인 동영상 시장에서 경쟁사 대비 한참 앞선 2010년부터 4K 동영상을 제공해 온 YouTube가 지난 3월 프레임률을 대폭 개선한 60fps 4K 동영상 실험을 개시하며 다시금 4K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Netflix와 Amazon이 지난 해부터 유료 요금제와 오리지널 드라마 시리즈 등 프리미엄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본격적인 4K 서비스를 개시한 가운데, 최근 YouTube가 향후 광고 없는 월정액 요금제 도입을 검토 중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YouTube 역시 유사한 행보를 나타낼 것이라는 전망도 불거지고 있다.
[News Plus]
YouTube가 지난 3월 4K 시장을 겨냥한 신호탄을 다시 한 번 쏘아 올렸다. 지난 2014년 10월 부분적으로 프레임률이 높은 60fps HD 동영상을 지원 하기 시작한 데 이어...
<Figure 1> YouTube의 60fps 4K 동영상 제공 사례 및 재생 목록
<Figure 2> VP9 코덱 및 H.264 코덱 적용 시의 동영상 화질 비교
[View Point]
미국 온라인 동영상 시장에서 4K 동영상이 본격적인 주목을 받기 시작한 시점은 2013년 10월부터 내부 테스트용 4K 콘텐츠를 제작한 바 있는 Netflix가 2014년 4월 삼성 HU8550 및 HU9000를 비롯한...
<Table 1> 미국 주요 온라인 동영상 시업자 Netflix·Amazon·YouTube의 4K 전략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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