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콘텐츠 플랫폼으로의 확장보다는 순수 메신저 플랫폼 전략 고수하는 선발주자 ‘WhatsApp’의 미래는?

콘텐츠 플랫폼으로의 확장보다는 순수 메신저 플랫폼 전략 고수하는 선발주자 ‘WhatsApp’의 미래는?

 

링크: http://bit.ly/16HR1I0

 

 

[News]
Kakao Talk, LINE, WeChat, Facebook Messenger 등 유수의 모바일 메신저들이 게임 등의 콘텐츠를 끌어 안으며 단순한 메신저 서비스에서 콘텐츠 플랫폼으로 도약해 나가고 있는 가운데, "순수 메신저 플랫폼" 전략을 고수해 온 WhatsApp이 성공적인 이용자 기반 확대로 이목을 끌고 있다.

관련 업계는 시장의 주도적인 흐름을 역행하며 메신저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려는 WhatsApp의 전략이 사업자간 각축전이 한층 과열되고 있는 모바일 메신저 시장에서 장기적으로 실효를 거둘 수 있을 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News Plus]
모바일 메신저 업계가 게임을 필두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일종의 콘텐츠 플랫폼으로 변모해 나가는 추세다. 이는 방대한 가입자를 기반으로...

 

<Figure 1> 2012년 말 기준 주요 모바일 메신저의 국가별 시장 점유율 분포
<Figure 2> 2013년 8월까지의 WhatsApp 월간 활성 이용자수 및 메시지 교환 건수 증가 추이
<Table 1> WhatsApp 서비스 개요

 

[View Point]
스마트폰 보급 확대로 인해 서비스 사용량이 급증하면서 모바일 메신저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영국의 시장조사업체 Visiongain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