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라베이스 Reports

2009년 유료 온라인 동영상 시장 매출 38억 달러 예상…실질 수익 창출에 대한 우려도 제기

◎ Key Message -

온라인 동영상 시장의 성장을 전망하는 시장조사기관의 보고서가 연이어 발표됐다. Strategic Analytics는 유료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의 2009년 매출이 38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으며, AccuStream은 온라인 동영상 광고 네트워크, 플랫폼, CDN(Content Delivery Network) 부문의 2009년 매출 규모가 13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온라인 동영상 시장이 단순한 트래픽 증가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 News Brief -

 

  ⊙ Strategic Analytics와 AccuStream, 온라인 동영상 시장 성장 전망 발표
 

     · 시장 조사기관인 Strategic Analytics는 유료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의 올해 매출이 전세계적

       으로 38억 달러를 기록하여 광고 기반 무료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매출 35억 달러를 초과할 것

       으로 전망했음

 

       - 유료와 무료를 통틀어 온라인 동영상 시장은 향후 4년간 35%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특히, 유료 온라인 동영상 시장의 성장세가 더욱 가속화 되어 전체 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으로 전망했음

 

       - 유로 온라인 동영상 시장의 이러한 가파른 상승세는 Netflix의 스트리밍 서비스와 Xbox

          라이브 동영상 서비스, 최근 주목받고 있는 Comcast와 Time Warner의 "OnDemand

          Online"서비스로 인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임

 

     · 시장조사기관 AccuStream는 온라인 동영상 광고 네트워크, 동영상 플랫폼, CDN(Content

       Delivery Network) 등을 바탕으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의 가치 사슬을 분석한 결과, 2009년

       매출이 13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으며 2010년에는 26%가 상승한 16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 AccuStream은 동영상 광고 네트워크와 CDN이 동영상 산업의 경제적인 부가가치를 창

         하는데 중심적인 역할을 하여 2009년 기준 전체 매출의 86%를 차지할 것으로  내다 봄

 

  ⊙ 온라인 동영상 시장의 긍정적 전망에 대한 우려
 

     · 일부 전문가는 아무리 트래픽이 증가하고 방문자가 늘어나더라도 수익이 창출되지 않는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지적하며, Comcast와 Time Warner의 TV Everywhere 및 Netflix의

       스트리밍 서비스가 실질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음 
 

       - 일부 보고서들은 동영상 광고의 성장률이 감소하고 CDN 분야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동시에

          전송 서비스의 가격 하락과 전체 트래픽 성장률의 둔화로 매출이 예상에 미치지 못 할 것으로

          전망

 

=========================================================================================

 

● 출처 : 스트라베이스 www.strabase.com

● 주요 관련 키워드 : 트래픽, Comcast, Time Warner, CDN, TV Everywhere, Netflix, 스트리밍, 온라인 동영상, 동영상 광고, XBox, OnDemand